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특징주!

맥스트 주가 전망. 유상증자, 전환사채까지 (메타버스 관련주)

by 주린천하 2024. 8. 26.

 메타버스 관련주 맥스트(MAXST)에서 유상증자를 공시하였습니다. 맥스트는 자이언트스텝이라는 기업과 비슷한 시기에 메타버스가 가장 핫이슈일 때 상장했었는데요, 테마성 종목으로 급등이 한 두 차례 나온 뒤로는 계속해서 우하향 중입니다. 이 때 당시 메타버스 관련주로 엮였던 알체라는 실제로는 메타버스와 전혀 관련없는 기업이며 지금은 상장폐지 직전까지 몰려있습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자이언트스텝은 네이버가 지분을 5% 이상 보유한 대주주였으나 현재는 지분을 보유하고있지 않죠. 주가 상승에는 테마가 중요할 수도 있지만 아무래도 기업의 영속을 위해서는 실적이 뒷받침 되주어야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메타버스 관련주인 맥스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맥스트 투자 포인트]

테마 : 메타버스, AR, VR
- 최근 3년 실적 -
매출  : 24억 → 28억 → 19억
영업이익 : (-43억) → (-108억) → (-165억)
참고사항 : 주주배정 유상증자, 전환사채

 

메타버스 관련주 맥스트 분석

 

[맥스트]

- 맥스트 사업 분석

 

 맥스트는 AR, VR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메타버스 관련주입니다. 최근 IPO를 실시한 케이쓰리아이(K3I)가 XR 사업을 영위하는 메타버스 관련주에 속하는데 이쪽은 흑자 중으로 재무상태가 나쁘지 않습니다. 반면 맥스트는  상장 직후에는 뜨거운 관심을 받았으나 어느순간 메타버스라는 테마가 차갑게 식으며 잊혀졌고, 무엇보다도 영업이익이 계속해서 적자입니다. 주가 상승을 위해서는 아무래도 투자자의 이목을 끌어야하며 따라서 눈에 잘 띄거나 평소 쉽게 접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런 점에서 메타버스는 아직 접근성이 떨어지는것 같네요. 당시엔 '메타버스가 등장한다' 정도의 영향력만 있었던것 같군요.

 

 매출액만 봤을 땐 정말 큰 규모의 성장이 있었지만, 영업이익 상승이 따라오지 못하니 아쉽습니다. 최대주주는 박재완님이시며 지분을 약 18.8% 보유하고 있으며 임원들이 약 5.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네요. 유상증자, 전환사채 등 할 말이 많으니 바로 사업아이템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맥스트 사업군

 

 

- 맥스트 사업 아이템

 맥스트 기업 영속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한 사업 아이템 분석입니다.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유상증자를 실시하였기 때문에 기존 주주분들께서 유상증자를 청약 할지 말지 고민해야하기에 반드시 알아야 할 부분입니다. 최근 휴림로봇에서 실시한 일반공모 유상증자를 예로 들자면, 이큐셀이라는 기업의 인수를 목적으로 유상증자를 실시하였지만 최종적으로 이큐셀 인수를 철회하여 본인들의 자본금을 늘리는데 사용하였죠. 처음부터 '이큐셀이라는 기업을 인수할 목적이 있었는가'라는 의문이 생길정도로 타이밍을 딱 맞추어 유상증자를 통해 자본금을 확보한 경우인데요, 휴림로봇은 재무가 나쁜 기업은 아니기에 이큐셀 인수가 목적이었든 아니었든 청약해볼만한 공모였습니다. 맥스트는 어떤지 사업아이템 설명 후 아래에서 함께 보겠습니다.

 

① MAXST AR SDK (AR 앱 개발 플랫폼) : 전 세계 140개 이상의 국가에서 10,000개 이상의 개발사가 활용하고 있는 플랫폼이라 합니다. (그런데 왜 매출액은 낮은걸까요?) 이를 활용하여 현재까지 8,500개 이상의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되었으며 공간인식, 스캔, 추적이 가능하며 모바일 환경 사용이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애플에서 AR글래스 사업을 진행하고 있기때문에 그에 따른 AR글래스 지원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여러 기업들이 애플의 AR글래스와 경쟁하기위해 준비하고 있고, 그 중 일부 기업들과 맥스트가 협업을 논의중이라 합니다. AR 개발 플랫폼쪽 매출은 조금씩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② MAXVERSE (메타버스 개발 플랫폼) : 가상공간인 메타버스를 만들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사용자 중심적으로 설계되었으며 요새는 XR(Extended Reality) 메타버스 공간을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인데요, XR은 AR+VR의 개념이다 라고 이해하시면 된다고 이 전 포스팅에서 설명드렸었죠. 메타버스 개발 플랫폼쪽 매출은 2022년에만해도 2.8억원이 집계되었었는데요, 2024년 기준으로는 공시된 매출이 없습니다. 

 

③ 스마트 글라스 : 글라스라는 하드웨어를 제작하는 협력사와 함께 스마트 글라스 소프트웨어를 개발중입니다. 맥스트의 기술력은 SLAM(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이라는, 위치를 추적하여 지도를 작성하는 기능입니다. 더 구체화된 정보는 없지만, 어쨋든 애플의 스마트 글라스와 함께 경쟁을 준비하고 있다 정도로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왼쪽부터 맥스트 MAXST AR SDK, MAXVERSE, 스마트 글라스

 

[맥스트 유상증자]

발행액 : 250억원

발행가 : 2,340원 (괴리율 : 33.3%)

청약일 : 24.11.05 - 24.11.06 (키움증권)

상장예정일 : 24.11.25

방식 :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맥스트의 유상증자 내용입니다. 저는 당연히 최근 자주 보이는 제3자배정 유상증자일줄 알았는데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입니다. 이는 즉 기존 주주에게 청약 선택권을 먼저 부여한 뒤, 청약 미달 수량만큼(=기존 주주가 포기한 수량만큼)만 일반인에게 공모를 실시하겠다는 것입니다. 일단 종가 3,505원 대비 발행가가 30%이상 낮으므로 최소 15% 이상은 갭하락으로 장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네요. 어쨋든 상장 예정일 전까지는 2,340원 근처로 주가가 움직이게 되어있습니다. 왜냐하면 영업이익이 적자이기 떄문입니다. 유상증자를 실시해줄 제3자를 찾지못해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택하였다면, 이번 유상증자는 주주들에게는 아주 큰 독이되겠죠.

 

 유상증자를 실시하는 이유는 운영자금과 채무상환자금이라고 밝혀두었는데요, 아마도 계속된 적자로 곧 자본이 잠식될 (자본잠식 = 자본이 0이 되는것, 거래정지 됩니다) 위기에 처했기에 자금을 조달하는것 같네요. 23년 기준 자본금은 250억원이며 적자가 160억가량 발생했으니 이 상태로 2년이 유지되면 자본이 안남겠죠? 따라서 맥스트는, 유상증자를 실시하여 주가에는 독이지만 반드시 투자금을 유치해야하는 것입니다.

맥스트 매출 비중

 

 다만 상장예정일인 11.25 이전에 11월 15일까지 3분기 보고서의 제출이 이루어지니, 이 때 실적의 턴어라운드가 확인되면 발행가 대비 주가가 오를 가능성도 있기는 합니다. 다만 저희가 지금 당장 확인 할 수 있는 데이터는 상장이후 계속해서 적자가 유지되었다는것이 사실이라는 점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한가지 기대해 볼 점은, 위 표에서 보이시는바와 같이 맥스트가 24년을 기점으로 연결기준 매출이 폭등하였다는 것입니다. 이는 '니즈게임즈'라는 게임사를 인수함에 따라 매출이 증가한 것인데요, 이 게임사와의 시너지를 기대해 볼 수는 있겠습니다. 저는 과거의 데이터에 더 집착하는 편이기 때문에, 저라면 청약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애초에 매수도 안했겠지만요.

 

[맥스트 전환사채]

발행액 : 210억원

전환가액 : 7,731원(최저)

전환가능 주식수 : 2,716,336

전환 가능기간 : 23.11.10 - 27.10.10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소액주주들보다 발등에 불떨어진건 바로 이 전환사채를 발행해준 사채권자입니다. 맥스트에 210억원을 대출해주었는데, 현재 주가는 3,505원으로 전환가액보다 50%이상 낮아 주식으로 전환하는 전환청구는 안할것이고(하면 손해죠) 이 전환사채의 이자율이 0%이기때문에 대출이자를 받아먹지도 못했으니 고금리 시대에 엄청난 손해를 보고있는 셈입니다. 그리고 설상가상으로 유상증자로 주가가 더 떨어지게 생겼습니다.

 

 아마 맥스트가 유상증자를 실시하는 이유 중 하나가 전환사채권자가 조기상환 청구권을(단어 그대로 기존 계약일보다 빨리 돈 돌려달라고 하는것) 사용할 경우, 어떻게든 돈을 마련하여 상환하여도 회사에 남는 돈이 없으므로 유상증자를 통해 자본을 넉넉히 확보하려고하는 의도도 있을것입니다. 유상증자액이 250억원이니 아마 전환사채부터 전액상환할수도 있겠습니다. 어쨋든, 맥스트를 장기투자하실분들께서는 앞으로 맥스트의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된다면 전환사채 리스크가 있음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유상증자 상장 후 전환가액이 더 하락할 것이므로 이 부분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왼쪽 : 반기보고서 기준 전환사채 정보 / 오른쪽 : 전환가액 조정 후 전환사채 정보

 

- 맥스트 재무, 차트 분석

 

 맥스트 오늘자기준 시가총액은 700억원보다 조금 낮으며 유상증자 실시로 600억원대 아래로 내려갈것으로 예상됩니다. 연결기준 자본:부채의 비율은 1:2이지만, 자본금이 170억원으로 매우 낮으며 연간 적자액이 100억원 이상이기 때문에 재무가 좋은것은 아닙니다.

맥스트 일봉차트(좌) 월봉차트(우)

 

 왼쪽이 맥스트의 일봉차트입니다. 상장 직후 엄청난 테마성 급등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때 당시 메타버스, AR, VR이 크게 이슈가 되던 시기로 테마주들의 상승이 강했습니다. 다만 주가는 결국 실적을 반영하기 때문에 계속된 적자로 계속된 우하향이 보입니다. 일봉 240일선을 넘지 못하고 있네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일봉은 60, 120, 240일선이 강력한 저항입니다.

 

 오른쪽 월봉차트도 상황이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월봉 20일선 저항이 걸리는것이 보입니다. 사실 월봉 20일선 저항은 아주 강력한편은 아닌데요, 실적이 좋지 않으니 뚫을수가 없습니다. 또한 차트 모양이 우하향이기때문에 일봉 240일선이 차트 아래가 아닌 위쪽에 위치하여 강한 저항으로 작용한것이 겹쳐 돌파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실 재무가 안좋은 기업은 차트분석을 할 필요도 없습니다. 적당히 기업의 영속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만큼만 안좋으면 기대감으로 주가가 오를 수 있으니 매수도 고려를 할 수 있는데요, 맥스트는 아직 조금 더 지켜보아야 할 기업으로 생각합니다. 주주배정 유상증자이기 때문에 특히 기존 주주들께서는 잘 판단하시어 부디 성투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아래는 유상증자,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비교해둔 포스팅입니다.

https://jurin-study-room.tistory.com/161

 

유상증자란?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차이? 알기 쉽게 정리!

유상증자,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주식시장의 대표적인 악재이며 주식 투자자들이라면 모두 알아야 할 개념입니다. 유상증자,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모두 대부분의 경우 악재로

jurin-study-room.tistory.com

 

아래는 전환사채 하나에 대해서만 다방면으로 설명해둔 포스팅입니다.

https://jurin-study-room.tistory.com/212

 

전환사채란? 전환사채 확인 방법과 투자법. 호재 악재 구별 및 용어 설명 (신주인수권부사채도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유상증자는 주식시장 주요 악재라고 표현해도 될 만큼 유명한 악재이며 주식 투자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개념입니다. 최근 코스닥 소형주들에서 전환사채를 발

jurin-study-room.tistory.com

 

아래는 최근 상장한 메타버스 관련주 케이쓰리아이(K3I)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https://jurin-study-room.tistory.com/232

 

케이쓰리아이 공모주 청약. 전망, 성장성 분석

케이쓰리아이(K3I)의 공모주 청약일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케이쓰리아이는 한 때 주식시장을 뜨겁게 불태웠던 AR, VR 관련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굳이 분류하자면 소프트웨어 사업으로 분류되겠

jurin-study-roo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