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비엔씨가 비만 치료제 관련주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비엔씨가 과거에 2,000억대의 파생상품손실 공시를 했던적이 있는데요, 해당 내용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준비하였습니다. 한국비엔씨 종목 전환사채 리스크도 점검 해보시고 잔량도 확인하시어 투자에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미리 말씀드리지만, 한국비엔씨는 비만치료제를 개발중이며 아직 개발 완료된 제품은 없는것으로 확인됩니다. 개발중이라는 단어는 제약 바이오 종목에게는 양날의 검이죠.
[한국비엔씨 투자 포인트]
테마 : 미용, 의료기기, 화장품, 비만 치료제, 중국
최근 3년 실적 : 매출 2,525억→8,100억 / 영업이익 (-112억)→60억
기타 : 과거 파생상품손실 이력, 전환사채 잔존
[한국비엔씨]
- 한국비엔씨 사업 아이템 분석
한국비엔씨는 미용관련 소재인 히알루론산, 콜라겐 관련 의약품, 의료기기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진단시약 및 시험기기의 유통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미용성형 제품군이 약 49%의 매출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 수술, 시술용 제품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제품을 하나하나 살펴보니, 성형 강국 대한민국에서 꾸준한 매출을 발생시켜줄 제품들로 보이며 따라서 중국과의 관계가 좋아지면 언제든지 주가 상승의 재료로 작용할 수 있겠습니다. 한국비엔씨의 사업 아이템 중 미용 부문에서 어느 기업을 막론하고 가장 일반적이고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소재 몇가지만 상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용 관련 재료로 시장이 움직일 때 연관될만한 사업을 많이 영위하고 있네요.
① 히알루론산 (Hyaluronic Acid) : 히알루론'산' 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염산 질산처럼 산의 일종이며 주로 필러로 이용됩니다. '산'이라는 단어가 붙은 유기물질은 화학적으로 카복시산이라는 (-COOH) 구조를 지니는데요, 이 구조는 물을 잘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서 보습용 화장품 등에도 이용이 됩니다. 놀랍게도(?) 닭벼슬에서 히알루론산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한국비엔씨는 큐젤, 아이스트라는 제품을 보유중입니다.
② 보툴리눔 톡신 (Botulinium Toxin) : 일반인들에겐 보톡스로 더 친근한 성분입니다. Toxin은 독소라는 뜻으로, 인류가 개발한 모든 독소들 중 가장 강한 독성을 지니고 있으며, 보톡스는 병원에서 할인 이벤트 한다고 또 맞지 말고 반드시 일정기간이 지난 후에 다시 맞으라고 하는 이유가 바로 독성이 축적되기 때문입니다. 특정 신경 전달물질을 차단하는것이 주름을 펴는 원리입니다. 보톡스 관련주는 국내에만도 여러개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대웅제약, 메디톡스, 휴젤 등이 있겠습니다. 한국비엔씨의 제품으로는 비에녹스가 있습니다.
③ 콜라겐 (Collagen) : 콜라겐은 흔히 '콜라겐 단백질'이라고 불리며 도 히알루론산과 유사하게 물을 많이 머금을 수 있는 특징을 가지기 때문에 보습용 혹은 필러로 사용됩니다. 미용적인 차이로는, 콜라겐은 피부탄력을 위해 사용하고 히알루론산은 피부 보습을 위해 사용됩니다. 젠타큐, 콜라플레오라는 제품을 보유중입니다.
아마 세 성분 모두 적어도 한 번은 들어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사업 아이템이 너무 흔한거 아닐까? 라는 의문이 들기도 하면서 오히려 제품군이 흔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할 가능성도 높다는게 제 의견입니다.
[파생상품손실?]
이 내용을 준비한것은 단순히 재미로 보시라고 준비한것은 아니구요, 공시 내용관련 공부도 하시고, 왜 공시를 잘 보셔야하는지를 알려드리기 위함입니다. 우선 한국비엔씨에서 발생했던 파생상품손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흔히 투자자들에게 '파생상품'이라는 단어는 선물 또는 옵션상품을 뜻하며 따라서 공시 제목만 보시면 마치 경영진이 돈놀이 하다가 손실이 났다고 오해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 공시 내용을 확인해보시면 전환사채에 의한 손실이며 손실액이 2,262억원으로 자본의 6배에 해당하는 손실이 발생하여 마치 자본이 잠식되어 상장폐지라도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손실발생 주요원인' 제일 아랫줄에 보시면 현금 유출이 없는 손실 이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를 왜 손실이라고 하는걸까요?
이때 당시 한국비엔씨는 350억 규모의 전환사채를 보유중이었으며 전환가액은 7,620원 이었습니다. 그런데 공시 내용 1번, 9월말 기준 주가는 한국비엔씨 역사상 최고점인 60,000원대를 웃돌고 있었습니다. 이 때 전환사채를 손실로 인식하게 되는데요 전환가액이 7,620원이지만 주가가 그보다 높아져, 차액만큼을 손실로 인식한 겁니다. 전환사채라는건 주식을 발행해주는 것이지 현금을 반납하는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현금 유출이 없는 손실'이라고 적혀있는 것이구요. 그저 계약한 내용 대비 손실을 보았다는 뜻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는 350억을 빌려왔는데 사채권자가 전환청구권을 행사할 경우 그 6배만큼의 이득을 얻을 수 있으니 우리가 정신적(?) 손해다 라는 개념인것이죠. 사채권자가 생각보다 이익을 크게 얻은 것일 뿐인거죠. 하지만 이렇게 되면 한국비엔씨의 재무제표 상에 결손금이 높아지므로 적자가 쌓인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에게 재무가 악화된 것처럼 보여 좋지 않습니다. 위 공시 내용을 다시 보시면, 결손금이 매우 큰 것처럼 보이는데요, 이 값은 재무상의 값이며 실제 현금 손실은 없었다는 것입니다.
[전환사채 점검]
발행액 : 350억 (잔액 20억)
전환가액 : 7,243원 (277,078주)
행사기간 : ~ 26.03.13 까지
다음으로 전환사채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파생상품손실 관련 전환사채와 동일한 것입니다. 아직도 20억가량이 남아있으며 전환가액이 7,243원이기 때문에 현 주가 6,110원 대비 높은 가격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주가가 오르면 전환청구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가끔은 사채권자가 전환청구권을 행사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요, 발행액중 대부분을 이미 행사했으니 앞으로 주가 상승시 전환청구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셔야겠습니다. 다만, 주식으로 전환시 277,078주로 전환이 되는데 하루 거래량보다 낮은 주식수이므로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 한국비엔씨 재무, 차트 종합 분석
한국비앤씨의 시가총액 약 4,000억 선이며 2년간의 적자를 끝내고 최근 영업이익 흑자전환하여 순항하고 있습니다. 왼쪽 일봉차트를 먼저 보시면 강한 상승이 나온뒤 하락 조정을 강하게 하고 다시 상승세입니다. 일봉 240일선을 지지하고 있으며 오른쪽 월봉차트 상에서도 월봉 20일선을 지지하며 바닥을 확인하는 모습입니다. 일단 매출과 이익도 안정적, 차트상으로도 바닥을 다지는 모습이기에 앞으로 갑작스런 악재만 없다면 우상향 곡선을 그릴것 같습니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하셔야 할 점은,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한국비엔씨는 아직 보유중인 비만치료제는 없고 개발중에 있습니다. 따라서 제약, 바이오주의 숙명이겠지만, 만약 개발에 실패할 경우 엄청난 주가의 하락이 나올수 있음을 인지하고 계셔야겠습니다. 여기까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모두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전환사채 확인방법과 투자법, 각종 용어에 대해 적어놓은 포스팅입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도 동일 합니다)
https://jurin-study-room.tistory.com/212
유상증자,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비교가 궁금하신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jurin-study-room.tistory.com/161
'증자, 감자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이엘케이(JLK) 주가 전망과 유상증자 무상증자 분석. 호재일까 악재일까? (1) | 2024.07.15 |
---|---|
엔켐 주가 전망과 전환청구권 행사. 전환사채 잔량도 많네요. 메리츠증권은 단타 성공?! (0) | 2024.07.09 |
글로벌텍스프리 유상증자와 주가 전망 (화장품, 웹툰 관련주) (0) | 2024.07.02 |
KG모빌리티(쌍용차) 주가 전망, 월별 실적 비교 전환사채 잔량 체크, 저점은? (0) | 2024.07.02 |
자연과환경 또 유상증자.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 (0) | 2024.06.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