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엘케이에서 유상증자와 무상증자를 한 번에 공시하였습니다. 악재인 유상증자와 보통 호재인 무상증자를 동시에 발표하였으니, 주린이분들께서는 매우 혼란스러우실 것 같습니다. 이럴 때 쓰는 표현이 '증자의 내용이 중요하다' 라는 건데요, 그래서 한 번 주린천하가 제이엘케이(JLK)의 유상증자, 무상증자 공시를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투자자분들은 반드시 공시를 분석하는 안목을 기르시기 바랍니다! 물론 여러분이 분석하는 안목을 기를 수 있도록 이렇게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지만요.
제이엘케이는 최근 자주 급등한 종목이며 AI 관련 사업을 하고있고, 심지어 며칠전 상한가도 한 번 기록했던 종목인 만큼 관심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자본잠식 위험때문에 유상증자를 실시하는것으로 보입니다. 부디 물리신분들은 없기를 바랍니다!
[제이엘케이 투자 포인트]
테마 : 인공지능(AI), 의료
최근 3년 실적 : 매출 38억→25억 / 영업이익 (-74억)→(-71억)
참고사항 : 자본잠식 우려에 의한 유상증자로 예상
[제이엘케이]
- 제이엘케이 사업 아이템 분석
제이엘케이는 AI 관련주에 속하며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의료영상과 임상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특정 질병을 조기진단하거나, 분석을 보조해주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보조'라는 단어가 마음에 듭니다. 제가 최하단에 AI관련 개념을 아주쉽게 설명해둔 포스팅을 첨부해두었는데요, AI는 스스로 판단하는 기계가 아닌, 분석을 통해 보조하는 기능이라고 설명하는것이 가장 알맞기 때문입니다.
MEDIHUB STROKE라는 솔루션을 통해 뇌졸중 환자의 전주기(뇌졸중의 전체 단계)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참고로 제품명의 STROKE가 뇌졸중이라는 뜻이며 전주기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은 제이엘케이가 전 세계에서 유일하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료 인공지능 관련 제 1호 상장기업입니다만, 아쉽게도 계속해도 적자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먼저 상장된 만큼 기술을 활용한 이윤 추구가 부족할 가능성도 있겠네요. 챗GPT도 처음 출시되었을 때 동일한 논란이 있었는데요, AI 너무 좋다, 그런데 이걸로 어떻게 돈을 벌 것이냐?의 문제는 특히나 과도기인 지금, AI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이 풀어야 할 숙제입니다.
[제이엘케이 유상증자, 무상증자 분석]
- 제이엘케이 무상증자
1주당 신주 배정 주식 수 : 0.2
신주 배정 기준일 : 24년 10월 8일
신주 상장 예정일 : 24년 10월 28일
먼저 보통 호재로 해석되는 무상증자 내용 보시겠습니다. 보통 무상증자라함은, 주식 1개당 주식 1개를 더 얹어주는 방식을 많이 실시하는데요 이번 무상증자는 0.2를 얹어주었네요. 즉 주주가 보유한 주식 5개당 1개를 배부한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어차피 무상증자는 주식을 받은 비율만큼 주가가 깎이기 때문에 사실 주주입장에서는 제로썸(Zero sum)입니다. 그런데 그냥 무상증자가 호재라던데? 라는 심리에 주가가 등락을 반복하긴 하죠. 원래대로라면 주주가 보유한 주식의 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호재이며 주가가 낮아지면서 유통주식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거래량이 늘어나는 호재인것도 맞습니다만(유동성 확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무상증자 후에도 주가가 하락한 기업은 많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1회성 호재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네요.
또한 신주 배정 기준일이 10월 8일이므로, 아직 멀었습니다. 일단 당장 눈앞에 닥친 유상증자를 생각할 때입니다. 굳이 호재인지 악재인지를 따지라면 아무것도 아니다라고 해석하겠습니다.
- 제이엘케이 유상증자
발행액 : 480억원
발행 주식수 : 약 513만주 (예정)
예정 발행가 : 9,350원 (할인율 25%)
공시일 종가 : 13,990원 (괴리율 34%)
증자방식 :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상장 예정일 : 24년 10월 21일
제이엘케이의 유상증자 물량은 할인율 25%, 괴리율 34%인 9,350원에 상장 예정입니다. 할인율이 종가를 기준으로 하지 않는 이유는 최근 수일간의 평균 주가를 기준으로 계산되기 때문입니다. 대형 악재이며 최소 -20%이상 하락 예상됩니다.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은 제이엘케이의 주주들에게 먼저 유상증자 참여의 권리를 주며 기존 주주가 유상증자에 참여하지 않아 부족한 수량을 다시 일반인에게 공모받는 방식입니다.
제가 최근 자연과환경, 휴림로봇 관련 유상증자 내용도 정리를 했었는데요, 두 종목은 충분히 유상증자 청약 투자에 참여할만한 종목들이고 제이엘케이의 경우는 글쎄요. 보유중인 물량을 어떻게 정리할지를 고민할거 같습니다. 그 이유는 앞서 말씀드린 자본잠식(자본이 0아래로 내려간 상태)의 위험성 때문인데요, 아래에서 말씀드리겠지만 제이엘케이는 계속된 적자로 자본이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었으며 그에따라 자본이 0이된다면 자본잠식 상태가 되어 거래정지가 됩니다.
이런 위험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유상증자를 실시하는 것이며, 자본이 늘어나니 일단은 버틸 수 있겠지만 제이엘케이는 상장 이후 한 번도 영업이익이 흑자인적이 없기 때문에 저라면 유상증자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또한, 심지어 480억원 중 150억원은 타법인 증권 취득자금에 쓸 계획으로 공시하였는데요, 이는 다른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겠다는 뜻입니다. 돈이 없어서 유상증자하는데 다른 회사 주식을 사겠다는 뜻이죠. 유상증자와 무상증자를 함께 실시한 이유는 유상증자 소식에 시간외 거래에서 급락할 것이 뻔하니 무상증자를 함께 실시하여 거래를 정지시켜 개미들 발을 묶어둘 심산이었군요.
[제이엘케이 유상증자 무상증자 총평]
1. 무상증자는 유상증자에 의한 개미 탈출을 막기위한 거래 정지 유발용
2. 유상증자는 기업입장에서는 자본잠식을 막기 위한 호재, 주주에게는 대형 악재
3. 신규 매수 고려시 주가 흐름이 안정화되고, 무엇보다도 흑자전환 전까지는 관망 의견
- 제이엘케이 재무, 차트 분석
제이엘케이는 시가총액 2,000억대의 기업이며 최대주주의 지분은 약 23.7%입니다. 23년 6월 보고서 기준으로 KB 헬스케어 펀드가 지분 약 5.3%를 보유하고 있었으나, 현재는 주식을 모두 정리하고 최대주주만이 지분 5% 이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래 차트에서 설명드리겠지만, 23년 7-9월사이에 제이엘케이의 주가가 고점을 찍었는데, 이 때 물량을 모두 정리 했을것입니다.
현재 기준 자본:부채의 비율이 약 1:3인데요, 자본이 약 89억입니다. 앞서 제이엘케이의 최근 3년 연평균 손실이 약 80억이라고 말씀드렸었죠? 이렇게 1년 더 운영하면 자본이 제로가 되어 무조건 자본잠식에 빠지게되니 유상증자를 실시한 것입니다. 상장 이후 한 번도 영업이익이 흑자인적이 없습니다. 이제 차트를 보시겠습니다.
제이엘케이의 일봉차트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헬스케어펀드의 차익실현 예상구간을 칠해두었습니다. 23년 6월 보고서에서는 지분이 남아있었고 23년 9월보고서에서 사라졌으니 저기 어딘가에서 차익실현을 했을 것입니다. 현재 일봉차트상으로는 일봉 60일선을 지지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유상증자는 대형악재로, 차트분석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20%하락을 예상했지만 이건 최소값이구요, 주가가 더 떨어지고 그에따라 유상증자의 발행가액이 더 하락 할 가능성도 없지는 않습니다.
다만 유상증자 자체는 제이엘케이라는 기업에게는 호재이므로 존버를 택하신 주주분들이라면 앞으로 제이엘케이의 실적(분기, 반기, 사업보고서)이 개선되는지를 지속해서 점검 하셔야겠습니다. 냉정하게 평하자면, 상장 이후 계속 적자를 반복한 기업에 투자하는것은 말 그대로 도박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기업의 실적을 체크하면서 실적이 폭등하지는 않더라도 최소한 평균정도를 유지하는 기업을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제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무거운 마음으로 글을 마칩니다. 모두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업데이트를 추가하였습니다)
아래는 유상증자,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의 기본 개념과 주가 영향에 관해 설명해둔 포스팅입니다.
https://jurin-study-room.tistory.com/161
[24.07.17 - 제이엘케이 상한가]
유상증자 소식에 하락하던 제이엘케이가 갑자기 외신서 집중조명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이게 정말 상승의 재료일까요? 그렇게 따지면 삼성전자 현대차 같은 글로벌 기업들은 하루하루 상한가를 기록해야 앞뒤가 맞습니다. 제이엘케이가 유상증자에도 상승한 이유는, 주가가 너무 떨어지면 발행가액을 하향 조정해야하고, 그에 따라 발행 주식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주가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절대 꼬임에 넘어가지 마시고, 운좋게 탈출기회를 준것이라 생각하고 저 같으면 매도로 대응할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선택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증자, 감자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래산업 유상증자. 주가 방향은? 전환사채 잔량 확인 (1) | 2024.08.27 |
---|---|
이엠코리아 주가 전망과 유상증자, 경영권 인수. 기업 분석, 장기 호재로 해석 (1) | 2024.07.26 |
엔켐 주가 전망과 전환청구권 행사. 전환사채 잔량도 많네요. 메리츠증권은 단타 성공?! (0) | 2024.07.09 |
한국비엔씨 주가 전망, 기업 분석. 파생상품손실 이력, 전환사채 점검 (비만 치료제 관련주) (0) | 2024.07.04 |
글로벌텍스프리 유상증자와 주가 전망 (화장품, 웹툰 관련주) (0) | 2024.07.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