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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자, 감자 분석

KG모빌리티(쌍용차) 주가 전망, 월별 실적 비교 전환사채 잔량 체크, 저점은?

by 주린천하 2024. 7. 2.

 쌍용차가 KG모빌리티로 탈바꿈한지 어언 1년이 넘었습니다. 보통 어느정도 인지도가 있는 종목들은 기대감이라는 명분이라도 내세워 주가를 올릴만도 한데요, KG그룹주들이 전반적으로 하락 추세인것을 보니 왠지 KG그룹에서 상속을 진행중인것으로 보이네요. (그놈의 상속세) 아마 여러분들 중에는 성장한 KG그룹KG스틸, KG모빌리티를 인수하면서 기대감에 (구)쌍용차인 KG모빌리티를 매수한분들이 꽤 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번 포스팅은 (구)쌍용차, KG모빌리티의 주주분들과 신규 매수를 준비중인 주린이들을 위해 실적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요새 주식장이 계속해서 실적보다는 재료를 쫓는 장세인데요, 시가총액이 어느정도 성장한 기업은 결국 실적이 받쳐주지 않으면 주가가 상승하기 힘드니, 안정적인 투자를 위해 실적과 재무 정도는 꼼꼼히 확인하셔야겠습니다.
 참고로 KG는 '경기'를 표현한것이며 이는 KG그룹의 모태가되는 KG케미칼(경기화학)에서 따온 것입니다. KG그룹의 또다른 모기업으로는 비상장 기업인 KG제로인이 있습니다. 또한 커피 프랜차이즈인 할리스커피가 KG그룹의 것이라는것도 알고계시면 좋을듯 합니다.
 

[KG모빌리티 투자 포인트]

관련 계열사 : KG에코솔루션 (최대주주), KG스틸 (협업 시너지)
테마 : 자동차, 전기차, 전기버스(에디슨모터스)
최근 3년 실적 : 매출 2.4조→3.7조 / 영업이익 (-2,612억)→125억
기타 : KG그룹이 쌍용차를 인수

KG모빌리티 더 뉴 토레스, KGM 로고, 코란도 EV
 

[KG모빌리티]

- KG모빌리티 역사. 사업, 재무 분석, 

 
 KG모빌리티의 역사를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모태는 쌍용차이며 KG그룹에서 인수하면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어감이 꽤나 촌스러워 보였지만 계속 보다보니 괜찮아지는것 같네요. KG에코솔루션이 (구 KG ETS) 최대주주이며 약 56.47%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KG 그룹이 KG ETS를 통해 KG모빌리티를 인수하기 전에 동부제철(KG스틸, 지분율 40%)을 인수하였으며 쌍용차 인수 후 KG ETS를 지주사로 전환하였고, 사명을 KG에코솔루션으로 변경하였습니다. KG에코솔루션은 지주사업뿐만 아니라 바이오중유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즉, KG에코솔루션이라는 모회사 아래에 KG스틸과 KG모빌리티가 있습니다. KG스틸과의 시너지, KG에코솔루션과의 주주관계에 의해 아마도 주가는 서로 영향을 주면서 움직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현대제철↔현대차의 시너지처럼 KG스틸↔KG모빌리티의 시너지가 기대되며 따라서 KG모빌리티 주주분들께서는 KG스틸을 함께 투자해보는것도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KG모빌리티가 혹여 파산하더라도 KG스틸은 철강기업이므로 잘 먹고살지 않을까 싶습니다. KG그룹은 KG모빌리티 인수와 동시에 KG모빌리티의 완전 자회사로(지분율 100%) 에디슨모터스를 인수합니다. 당시 쎄미시스코가 에디슨모터스의 인수전에 참여하며 에디슨EV로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수십배 급등 후 인수에 실패하면서 스마트솔루션즈로 사명을 변경합니다. 아마 세력이 붙어서 한탕 해먹은 종목으로 보이며 현재 거래정지 중입니다. 어쨋든 현재는 에디슨 모터스가 '케이지모빌리티커머셜'이라는 사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영업이익은 적자를 기록하고 있네요. 다만, 전기차 관련 시장을 점령하겠다는 KG 그룹의 강력한 의지는 확실히 보여준듯 합니다.
 

 

왼쪽에서 토레스 EVX, 더 뉴 토레스, 렉스턴 (출처 : KG모빌리티 홈페이지)

 
 실적은 아래에서 따로 상세하게 설명드릴 예정이지만 재무와 함께 간단하게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KG모빌리티의 시가총액은 약 1조원선이며 PBR은 1보다 조금 낮습니다. 자본:부채 비율은 1:1.5정도이며 2021년 기준 매출은 높으나 영업이익이 2600억대 적자였습니다. 이 때 당시 KG모빌리티로 사명 변경 전인 쌍용차 종목은 자본잠식(자본금=0 이하인 경우) 이되어 거래 정지중이었습니다. 하지만 KG 그룹의 인수와 함께 영업이익 흑자전환하였으며 24년 1분기 기준 영업이익이 150억으로 계속 성장중에 있습니다. 
 쌍용차가 KG모빌리티가 되면서 가장 잘한것은, 한국 시장을 어느정도 포기하고 수출에 집중하면서 전기차 중심으로 전략을 바꾸었다는 것입니다. 한국의 모든 기업들은 매출과 영업이익의 상승을 기대하려면 사실 수출에 집중하는게 맞습니다. 한국이라는 시장은 매우 작기 때문이죠. 따라서, 경영방침 하나만으로도 KG모빌리티의 성장을 매우매우 기대하고 있는 주린천하입니다.

[KG모빌리티 수출 전략 포인트]

① 기업의 규모가 작아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차를 생산할 수 있을 것
② 차 디자인이 한국보다는 유럽이나 특히 미국에서 사랑받을것 같은 직각직각한 디자인
③ 한국 시장은 국산차로는 이미 현대차 기아차가 거의 독점

 

[KG모빌리티 실적 점검]

 다음으로 KG모빌리티의 실적과 전환사채를 점검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수한지 얼마되지 않은 시점이니 인수 전후 실적을 비교해보면 KG모빌리티가 성장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겠죠? 참고로 KG모빌리티 효자 토레스는 22년 6월에 출시되었으며, 당시 기사를 뒤져보니 바로 계약해도 24년에 인도 받을 수 있다는 기사가 확인되는걸로 미루어보아 당시에도 토레스 차종의 인기가 뜨거웠음을 알 수 있습니다.

쌍용차↔KG모빌리티 판매 실적 비교

 쌍용차 시절의 그래프를 보시면 (22년 1월 - 23년 3월), 토레스 출시 이후 판매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수천억대 적자였습니다. 거래정지가 풀린 후 바로 사명이 KG모빌리티로 변경되지는 않았으나 거래 정지 이후 기간을 KG모빌리티의 실적이라고 가정한다면 토레스 실적의 불이 꺼진 이후에도 총 판매대수를 어느정도 선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KG그룹의 의도대로 해외수출이 증가한 모습인데요, 계산해보니 월 평균 1,000대 가량 증가하였습니다. 앞으로 토레스, 코란도 전기차 시리즈로 해외 실적이 더 증가한다면 강한 상승세가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다만 아쉬운점은 내수 시장은 정말로 포기했는지 토레스 출시에 의한 특수 제외시 유사한 수준이네요.

 

[KG모빌리티 전환사채]

잔액 : 약 670억원 (1,329만주)
전환가액 : 5,040원
전환청구 가능 기간 : 24.03.17 ~

 
 다음으로 KG모빌리티의 전환사채입니다. 시가총액에 비해 큰 금액은 아니지만, 어쩃든 적은 주식수도 아닙니다. 전환가액이 5,040원이고 제가 글을 쓸 시점에서의 주가는 종가 기준 5,200원입니다. 즉, 아무때나 전환청구권을 행사해도 이득을 볼 수 있는 주가입니다. 다만, 사채권자 입장에서 전환청구권을 5,200원에서 행사시, 수익률이 약 3%이니 현 주가에서 전환청구권을 행사할리가 없겠죠? 따라서 KG모빌리티의 실적이 최소한 적자가 아니라고 가정했을 때 아래와 같은 시나리오가 가능하겠습니다. 결론은, 실적만 어느정도 받쳐주면 재료로 주가를 상승시킬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KG모빌리티 신주인수권부사채]

잔액 : 1,505억원 (2,236만주)
전환가액 : 6,729원
신주인수권 행사 가능기간 : 24.01.05 ~

 
 아직 한 발 남았다. 라는 말이 떠오르네요. 네, KG모빌리티에 신주인수권부사채도 있습니다. 심지어 전환사채 잔액의 2배가 넘는 규모입니다. 어라 그런데 주식으로 환산시에 2배가 조금 안되는 양이네요? 그 이유는 전환가액이 6,729원이기 때문이며 해당 신주인수권부사채의 전환가액의 최저 조정가액이 6,729원입니다. 아주 희망적인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신주인수권 부사채를 발행한 사채권자 입장에서는 주가가 6,729원보다 높아져야 이득을 보기 때문에 주가를 6,729원보다 높이려고 노력을 할 것이기 때문이죠. 물론 최근 알체라 사태 등을 보면 전환사채를 갚을 돈이 없어서 대주주가 본인 주식에 질권설정(담보)을 하는 등의 안타까운 상황이 연출되기도 하는데요, KG모빌리티는 아직 재무 상황이 나쁘지 않으니 주가가 6,729원보다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 관련 예상 시나리오]

1. 사채권자 세력이 주가를 올린 후 전환청구권을 행사하여 수익을 챙김
2. KG모빌리티가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를 조기상환하여 호재로 작용, 주가 급등 → 현금 확보를 위한 시간이 필요
3. 실적 악화시 → 1번 시나리오와 동일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

 

- KG모빌리티 차트 분석, 저점은?

KG모빌리티 일봉차트

 위는 KG모빌리티의 일봉차트입니다. 제가 보통 저점 등을 보여드릴 때는 추세선을 그려놓는데요, 이번에는 추세선을 그릴 필요가 없습니다. 이미 위에서 답이 나왔기 때문이죠. 다시 정리를 드리자면, KG모빌리티에는 현재 690억이라는 막대한 금액의 전환사채가 남아있습니다. 쌍용차가 KG 그룹에 인수된 이후 적자→흑자로 전환되었으며 24년 1분기 기준으로도 영업이익은 양호합니다. 따라서 영업이익이 현상유지만 한다면, 전환가액 5,040원의 전환사채 세력은 반드시 수익을 실현할 것이므로 저점은 5,040원 부근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까지 고려한다면 6,729원이 저점이 되었을 수도 있기 때문에, 현재는 충분히 내려온 상태로 보입니다. 내일 당장 주가가 오를지 내릴지의 향방은 알 수 없지만, 앞으로 KG모빌리티의 실적과 재무를 점검하며 대응하시면 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아래는 KG모빌리티의 지주사인 KG에코솔루션 관련 포스팅입니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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