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사이언스가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발표하였습니다. 대부분의 3자배정 유상증자는 주가에 호재인데요, 이번 유상증자의 사유는 독일의 CDMO (위탁개발 및 생산) 회사인 IDT바이오로지카 인수를 통해 백신 및 보톡스(보톨리늄톡신) 위탁생산을 위함인 것으로 보도되고 있습니다. SK그룹이 기업 인수합병쪽 투자는 잘하기로 유명하죠. SK바이오사이언스의 유상증자 내용과 함께 사업의 내용을 비교분석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보톡스로 유명한 종목으로는 메디톡스, 휴젤, 대웅제약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 SK바이오사이언스 사업, 재무 분석
테마 : 제약, 바이오, 위탁생산, 백신, 진단키트
최근 3년 실적 : 매출 9,290억→3,695억 / 영업이익 4,742억→(-120억)
SK바이오사이언스는 SK케미칼에서 분사한 기업으로 백신의 개발, 생산 및 위탁생산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최대주주는 SK케미칼로 지분율 67.76%이며 최태원이 아닌 최창원쪽 SK디스커버리 계열사 라인입니다. 상장초기인 2021년에는 코로나 진단키트를 위탁생산하면서 진단키트 관련주에 엮여 주가가 상승했는데요, 그 이후로 계속해서 주가가 하락하였습니다. 이번에 IDT바이오로지카의 지분을 약 60% 인수하기로 발표하였으며 IDT바이오로지카의 모기업이었던 클로케 그룹(Klocke holdings)에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실시하였습니다. 대부분의 기사는 백신 CDMO 기업 인수 정도로 보도되었고, 일부 기사에서 보톡스를 언급하였는데요, 백신은 원래부터 SK바이오사이언스의 주요사업이니, 보톡스쪽 사업의 확장을 꾀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게 더 타당해보입니다. 성형강국인 대한민국에서 메디톡스의 급등으로 보톡스가 테마였던적도 있는데요, 메디톡스는 보톡스 하나만으로도 수백억 영업이익을 올리는 기업입니다. 따라서 SK바이오사이언스의 향후 매출에 크게 기여할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백신이 무엇인지는 아마 대부분 알 것이라고 생각하구요(예방 접종이죠), 이번 IDT바이오로지카의 인수로 SK바이오사이언스가 백신을 위탁생산 하게될지, 보톡스(보톨리늄 톡신)를 생산하게 될지 알 수 없으니 사업 아이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저는 백신 위탁생산 기업이 굳이 백신 위탁생산 기업을 더 인수할 이유는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기업을 인수하는건 단순히 돈을 더 벌기 위함이 아니라 기술력을 흡수하기 위함이니까요.
SK바이오사이언스는 시가총액 약 4조원이며 자본:부채 비율 8:1로 매우 우량합니다. 자본이 많은 회사이니 당연하겠지만, 전환사채나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없습니다. 자본 1.6조 중에 현금성 자산이 2천억이며 단기금융상품이 약 1조가량 있네요. 코로나 사태의 종결로 진단키드 관련 매출이 줄어서인지,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급감하였습니다. 하지만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진단키트 관련 매출 보다는 백신, 위탁생산에 의한 매출이 주요 매출이며 이번 인수를 통해 보톡스 사업의 진출이 기대되기 때문에 영업이익의 일시적 하락은 큰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오늘자 기준 PBR은 2.40인데요, 제약 바이오 기업들은 소형주도 저점 기준 PBR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니 딱히 고평가 상태는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유상증자 내용-호재]
증자대상 : Klocke Holding GmbH
발행액 : 757억
전환가액 : 49, 821원(할인률 0%)
보호예수기간 : 1년
다음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의 유상증자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제3자배정 유상증자이므로 특정인을 콕 찝어서 실시하는 유상증자입니다. 대상은 인수기업인 IDT바이오로지카의 모회사 클로케 홀딩스네요. 제3자배정 유상증자는 10%정도의 할인률이 적용될 수 있는데요, 이번 증자에서는 할인률 0%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클로케 홀딩스와 서로가 서로의 주주 관계가 됨으로써, IDT바이오로지카의 경영 방향을 결정함에 있어서 SK바이오사이언스가 사업과 영업이익에 더 유리한 방향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이익증가 → 주가 상승 → 주가 상승에 의한 클로케 홀딩스의 자산증가] 라는 상관 관계가 성립되기 때문이죠. 인수했으면 그냥 SK바이오사이언스꺼 회사아니야? 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자회사-모회사 관계든, 계열사 관계든 거래는 공정해야하기 때문에 함부로 할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다만 IDT바이오로지카의 지분을 60% 인수했으므로 어차피 SK바이오사이언스가 과반의 의결권을 가지게 되어 경영권을 자유자재로 행사할수 있는것은 맞습니다. 증자의 내용을 다시 요약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유상증자 분석내용 요약]
1. 제3자배정 유상증자 클로케 홀딩스에 실시
2. 클로케 홀딩스는 인수회사 IDT바이오로지카의 모회사
3. 클로케 홀딩스가 유상증자 발행가 기준 기준 757억원의 SK바이오사이언스의 주식을 소유하므로 자산 증식을 위해 SK 바이오사이언스의 이익을 위한 의사결정을 할 것
4. 클로케 홀딩스가 경영난에 허덕이지 않는 이상 SK바이오사이언스의 주식을 매도하지는 않을 것
- SK바이오사이언스 사업 아이템
아래는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판매하는 제품들입니다. 몇가지 백신 제품들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① 스카이코비원 멀티주 : 2022년 개발 완료된 코로나19 백신입니다. 코로나19는 2019년 말부터 확산되기 시작해서 2020년대 초반부터 화이자, 모더나 등에서 백신을 공급했는데요, 아쉽게도 코로나 끝물인 2022년에나 개발이 완료되었습니다.
② 스카이 셀플루 4가 : 2019년 개발 완료된 독감 백신이며 코로나 바이러스도 감기의 일종이기 때문에 개발에 도움이 됐을것이라 예상됩니다. 감기는 인류의 영원한 질병이기에 앞으로도 관련된 제품이 지속 개발될 것으로 보입니다.
③ 스카이 바리셀라 : 2018년 개발 완료된 수두백신이며, 2023년 기준 시장점유율이 43%라고하니 SK바이오사이언스의 저력을 알 수 있는 제품이라 하겠습니다.
- SK바이오사이언스 차트 분석
위 그림이 SK바이오사이언스의 일봉차트입니다. 상장 이후 코로나 진단키트 관련주로 주가가 2배가량 상승 후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당시엔 진단키트 매출로 영업이익이 좋았지만 코로나 중간 쯔음에 상장했기 때문에 상승세가 오래가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진단키트의 종류는 매우 많으니 앞으로도 기대해볼만 하겠습니다. 현재는 하락 횡보하는 식으로 주가가 움직이고 있는데요, 오늘 급등하기는 했으나 정확한 바닥을 형성했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매수 의사가 있으신 분은 급히 매수하지 마시고 조금 더 지켜보시다가 저점이 내려가지 않는 패턴의 횡보를 하거나 저점이 조금씩이라도 우상향한다면 그 때 판단하셔도 늦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신규 백신 개발 호재가 아닌, 기업 인수와 3자배정 유상증자 재료이기 때문에 새로운 재료가 나오지 않는다면 급격한 급등은 나오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모두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유상증자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jurin-study-room.tistory.com/161
'증자, 감자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KG모빌리티(쌍용차) 주가 전망, 월별 실적 비교 전환사채 잔량 체크, 저점은? (0) | 2024.07.02 |
---|---|
자연과환경 또 유상증자.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 (0) | 2024.06.28 |
TCC스틸 전환사채 내용 주가 전망. 2차전지 니켈도금강판 관련주 (0) | 2024.06.24 |
KBI메탈 전환사채 발행. 주가 전망 (구리 관련주) (0) | 2024.06.23 |
휴림로봇 유상증자 주가 전망. 어디까지 떨어질까? 전환사채도 있군요 (0) | 2024.06.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