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모주 기업 분석

전진건설로봇 공모주 청약. 전망 분석

by 주린천하 2024. 8. 5.

 건설기계 관련주 전진건설로봇의 공모주 청약일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사명에 '로봇'이 들어간것과 달리 로봇보다는 현대건설기계, 현대에버다임과 같은 건설기계 관련주라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본업과 관련 없는, 최근 관심도가 높은 테마에 포함될만한 단어를 사명에 포함시키는 기업을 좋아하는 편은 아닙니다만, 전진건설로봇 흑자기업이라는 점, 지배회사가 코스닥 상장 기업인 모트렉스라는 점을 미루었을 때 불순한(?) 의도로 로봇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은 아닌것으로 보입니다. 원래는 전진특수정밀이라는 사명으로 시작하였으나 2021년에 사명을 전진건설로봇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진건설로봇에 대해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진건설로봇 IPO
 

[전진건설로봇 청약 정보]

청약일정 : 24.08.08 - 24.08.09
상장예정 : 미정
공모가 : 13,800 - 15,700원 (16,500원 확정)
청약증권사 : 미래에셋증권
 
주요 일정과 청약 단위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진건설로봇 청약 주요 일정 및 청약단위

 

[전진건설로봇]

- 전진건설로봇 사업 분석

 
 전진건설로봇은 '로봇'이라는 단어와는 큰 관련 없는, 건설기계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건설기계라 함은, 건설현장에서 사용되는 기계들인 불도저, 덤프 트럭, 포크레인 등의 건설용 기계(자동차)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IT나 바이오분야처럼 새로운 컨셉이 적용되거나, 획기적인 제품에 의한 매출 보다는 어느정도 매출은 유지 할 수 있는 정도의 기업이라는 의견입니다. 물론, 건설경기에 어느정도 영향을 받겠지만요.
 
 콘크리트펌프와 몰리쪽 사업아이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북미, 유럽, 중동 등에도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진건설로봇 자체가 모트렉스라는 그룹에 포함되는 하나의 기업(종속회사)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고, 최대주주는 모트렉스전진1호주식회사로 지분 약 90%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최대주주는 모트렉스라는 코스닥 상장사입니다.

 참고로 이 모트렉스라는 기업은 스마트카 관련 사업, 즉 차량 내부 센싱 혹은 스마트 디스플레이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전진건설로봇과 사업의 내용이 매우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력을 뒤져보니 2017년까지만해도 전진건설로봇의 최대주주는 사모펀드였으며 2017-2018년 사이에 모트렉스에 인수된 것으로 보입니다. 지배회사가 스마트카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니 건설기계의 스마트화가 앞당겨질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전진건설로봇

 
 

 - 전진건설로봇 사업 아이템

 
 전진건설로봇의 사업아이템입니다. 위에 사진도 여러장 첨부해두었는데요, 아마 지나가다 한 번쯤은 위와 같은 건설기계들을 보았을 것입니다. 초창기 창립시에(1980년) 콘크리트 펌프카의 국산화를 위해 창립되었다고하니, 전진건설로봇의 주력 아이템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① 콘크리트 펌프카 : 단어 그대로 콘크리트를 타설해줄 수 있는 차량입니다. 고압의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중/고층의 시공면에 콘크리트를 타설해줍니다. 길게 설명드리지 않아도 충분히 이해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네요! 콘크리트를 타설해주는 다른 사업아이템으로 플레이싱 붐건물의 형태로 지상에 고정시켜 초고층, 원거리까지 콘크리트를 타설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스테이셔너리 붐견인차량으로 이동할 수 있는 타입입니다. 
 
② 소방특장차 : 소방 활동에 이용할 수 있는 특장(비)차 관련 사업아이템이 있습니다. 일단 홈페이지에 소개된건 아래 파란색 삼성로고가 새겨진 차량 뿐인데요, 잠시 생각해보면 펌프로 콘크리트를 쏘면 콘크리트 펌프카이고 물을 쏘게 설계하면 소방차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은 콘크리트보다 더 가볍고 잘 흐르니 마음만 먹으면 충분히 사업 영역을 넓힐 수 있을 것 같습니다!

 

③ 어태치먼트 : Attachment라는 단어 그대로 부속품 정도의 의미로 해석하시면 되겠습니다. 건설기계들은, 예를 들어 포크레인의 포크를 드릴로 바꾼다던지 하는식으로 장비 교체가 가능하다는 사실은 알고 계실겁니다. 그와 유사하게, 건설기계를 개조할 수 있는 부속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전진건설로봇의 사업아이템 : 왼쪽부터 콘크리트펌프카, 소방특장차, 어태치먼트

 
 

- 전진건설로봇 전망?

 
 아무래도 건설 관련 수요는 언제나 있기에 전망은 나쁘지 않은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에는 건설기업도 많고 건설기계 기업도 많기 때문에 건설경기가 악화시 버틸 수 있는 자본이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다행인것은 북미, 유럽, 중동 등에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내수 건설 시장의 악화를 커버 할 수 있는 시장을 확보해둔 셈이죠.
 
 상장사 중에 경쟁사로는 현대에버다임이 있는데요, 전진건설로봇과 마찬가지로 콘크리트 펌프카, 플레이싱 붐 등의 사업아이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적을 비교해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직전 2년간 매출은 전진건설로봇이 더 낮았으나 영업이익, 당기순이익면에서 압도하고 있습니다. 물론, 전진건설로봇의 콘크리트 펌프 관련 매출 비중이 거의 90% 이지만, 현대에버다임은 50% 이하이고 사업아이템이 많아 건설 장비 가격 변동에 따른 적자를 상쇄해주는 사업 구조일 수도 있으니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겠지만 전진건설로봇은 아주 경영을 잘하고 있다 라고 보셔도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마치며, 모두 성공적인 공모주 투자 되시기 바랍니다.

전진건설로봇, 현대에버다임 실적 비교

 
아래는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청약 방법이 궁금하신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jurin-study-room.tistory.com/226

공모주 청약 방법, 일반공모 유상증자 방법 (SK증권, 휴림로봇 예시)

휴림로봇의 일반공모 유상증자 청약일이 다가왔습니다. 24년 7월 24일-25일까지 진행되는데요, 그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참고로 공모주 청약 방법과 일반공모 유상증자 청약 방법이

jurin-study-roo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