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주 이엔셀 (ENCell) 공모주 청약이 곧 진행됩니다. 개인적으로 제약 바이오주는 굉장히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편인데요, 먼저 재료에 따른 주가의 등락이 매우 예민(감정적)하며, 실적이나 기업의 재무에 관계없이 재료에 의존하는 성질이 강합니다. 제가 주린이던 시절 2018년즈음에 바이오주 열풍이 있었는데요, 실적도 수주도 없이 오로지 기대감만으로 모든 제약바이오주들이 상승하는 장세가 펼쳐졌던적이 있습니다. 물론, 그 마지막은 처참하였죠. 대표적인 예시로 신라젠, 네이처셀 차트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지금이 2018년이었다면 이엔셀의 인기가 시프트업 못지 않게 대단했을 것 같습니다. (상장하자마자 쩜상!) 장기적으로 투자하실 분들은 위 내용을 유념하시면 주가의 급등락에 따른 마인드 컨트롤에 도움이 되실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장기적으로 투자하실 분들을 위해 이엔셀 종목의 사업 내용에 대해 설명드리고자합니다.
[이엔셀 청약 정보]
청약일정 : 24.08.12 - 24.08.13
상장일정 : 24.08.23
청약증권사 : NH투자증권
공모가 : 13,600-15,300원 (15,300원 확정)
청약단위는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이엔셀]
- 이엔셀 기업 분석
테마 : 제약 (유전자 치료제), 바이오 (위탁 생산)
주요 고객 : 얀센, 노바티스, 한미약품, 삼성서울병원 등
이엔셀은 크게 첨단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 사업과 차세대 세포, 유전자 치료제 신약 개발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위탁 생산하면 삼성바이오로직스를 떠올리시면 되겠고 코스닥 상장사 중에는 바이넥스라는 기업도 있습니다. 유전자 치료제라는것은 유전물질의 발현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하는 약물입니다. 예를들어 발현이 부족해서 병이 발생한다면 발현을 늘려주면 되고, 반대로 발현이 너무 과해 병이 생긴다면 발현을 억제해 주는 것이지요. 원리는 간단하지만 인체가 복잡하여 신약개발은 매우 어렵다는 사실! 따라서 상장후에는 재료를 잘 만난다면 엄청난 급등락이 예상되는 종목입니다.
대표이사인 장종욱님께서는 삼성서울병원의 교수이며 겸직 승인을 받아 이엔셀을 설립하였습니다. 삼성서울병원 출신이어서인지 대주주중에 삼성생명공익재단의 지분이 5%입니다. 제약 바이오기업답게(?) 계속된 영업적자를 이어가고있지만, 매출은 조금씩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엔셀의 강점으로는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세포와 바이러스를 동시에 생산가능한 시설이 확보되어있다고 합니다. 양압 또는 음압 공정실을 모두 확보하고 있는데요, 양압 공정실은 바깥 공기가 안으로 침투하지 못하게 할 목적의 공정실이며 음압 공정실은 반대로 내부의 공기가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할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코로나19 당시 음압병동에 대해 공부해보셨다면 쉽게 이해가 되실것이라 생각합니다. 주요고객은 한미약품, 얀센 등이 있으며 일반인이 잘 알 것 같은 기업만 추려 적어두었습니다.
- 이엔셀 사업 아이템
이엔셀은 위탁생산과 신약 개발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고 설명드렸는데요, 조금 더 자세히 풀면 아래와 같습니다. 의약품 위탁생산으로 자본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면서 유전자 치료제 개발로 대박을 노리는 시나리오로 사업이 진행된다면 가장 이상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① CDMO : CDMO는 의약품 위탁 개발, 생산의 합성어로 CMO가 의약품 위탁 생산, CDO가 의약품 위탁 개발을 뜻합니다. (M = Manufacturing, 제조 / D = Development, 개발) 태반, 탯줄 등에서 유래한 줄기세포 위탁생산, 세포 특성 분석등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급등락을 반복하는 종목중 바이넥스라는 종목이 있는데요, 위탁 생산을 하는 기업이며 제가 아는 제약 바이오군 종목중에는 재무가 우량한 편입니다. 즉, 위탁생산만 잘해도 실적은 챙길 수 있는 것이니 주요 매출처가 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고 그래야만 안정적인 기업 운영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② 줄기세포, 유전자 치료제 : 줄기세포 치료제 중에는 샤르코-마리-투스 병이라는, 신경의 손상으로 운동기능과 감각 이상이 발생하는 병과 듀센 근디스트로피 라는 근이 서서히 파열되는 질병의 치료제인 EN001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전자 치료제는 아직 개발된 것은 없어보입니다만 연구를 꾸준히 진행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 이엔셀 성장성과 전망?
제가 앞서 제약 바이오주는 굉장히 신중하게 접근해야한다고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그만큼 전망을 내다보기도 쉽지는 않습니다. 제약 바이오 물질은 화학 구조상으로 아주 사소한 차이로도 특성이 크게 바뀌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살리실산이라는 물질은, -OH와 -COOH를 포함하고 있는데, -OH의 H를 CH3로 치환했을때와 -COOH의 H를 CH3로 치환했을때 어떤건 파스로 사용되고, 어떤건 진통제로 사용이 됩니다. 요지는, 신규 유전자 치료제의 개발로 매출과 영업이익을 어느정도 기대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무엇보다도, 이엔셀의 줄기세포 치료제 EN001은 다른 줄기세포 치료제들이 그러하듯 '희귀병' 치료제인데요, 그만큼 시장이 작을것이라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따라서 주린천하는 이엔셀이 일단은 위탁생산(CDMO)에 집중하여 자본을 충분히 확보해 나가면서 유전자 치료제를 개발하는 방향으로 간다면 안정적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엔셀의 주주가 되실분들은 늘 이엔셀의 소식에 귀 기울이며, 실적 확인시에 특히 위탁생산의 매출과 이익이 얼마나 늘었는지를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박도 중요하지만, 안정적 투자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공모주 투자가 처음이신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모주 기업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언디바이스 공모주 청약. 전망과 성장성은? (1) | 2024.09.05 |
---|---|
아이스크림미디어 공모주 청약. 전망 분석 (아이스크림에듀 계열사) (2) | 2024.08.19 |
티디에스팜 공모주 분석. 전망은? (2) | 2024.08.07 |
전진건설로봇 공모주 청약. 전망 분석 (0) | 2024.08.05 |
케이쓰리아이 공모주 청약. 전망, 성장성 분석 (1) | 2024.08.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