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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주 기업 분석

아이스크림미디어 공모주 청약. 전망 분석 (아이스크림에듀 계열사)

by 주린천하 2024. 8. 19.

 아이스크림미디어의 공모주 청약일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과학기술 강국인 대한민국에서는 당연한(?) 얘기겠지만, 대부분의 IPO는 기술관련 기업들이 실시합니다. 의료기술이든, 제약기술이든 말이죠. 아이스크림미디어는 교육관련주인데요, 최근 저출산 정책이 강화되고 있는만큼 상장 이후에 더 큰 관심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참고로 아이스크림미디어(i-Scream media)는 코스닥 상장기업인 아이스크림에듀(i-Scream edu)와 최대주주가 코스닥 상장사 시공테크로 동일하니 계열사 관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엄밀하게는 관계사가 맞겠죠)

 

아이스크림미디어 공모주 청약

 

 

[아이스크림미디어 청약 정보]

청약일정 : 24.08.21 - 24.08.22
상장예정 : 미정
청약증권사 : 삼성증권
공모가 : 32,000-40,200원

청약 일정과 청약 단위는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아이스크림미디어 청약 일정, 청약 단위

 

[아이스크림미디어]

- 아이스크림미디어 사업 분석

 

 아이스크림미디어는 에듀테크, 쉽게 말해 교육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아이스크림S라는 사업아이템은 교육플랫폼으로, 전국 93% 이상의 초등 교사들이 사용중이라 합니다. 하지만 의외로 매출비중은 1%대로 아주 낮으며 주요매출은 초등용 교과서로 약 50% 수준입니다. 아이스크림S와 연계된 교과서를 판매하여 수익을 거두는 구조일 것으로 보이네요. 이제는 초등시장을 넘어 중등시장으로 확장을 시도하고 있으니, 성공적으로 중, 고등학교까지 진출한다면 매출의 급성장이 기대됩니다. 어떤 사업이든 매출 확장의 최종 목적지는 내수시장이 아니라 해외시장의 장악이니 천천히 해외시장까지 확장한다면 K-교육 관련주로 명성을 얻을 수도 있겠습니다.

 

 주요 매출은 초등 교과서에서 나오고 있지만, 어쨋든 교육 플랫폼, 교육 콘텐츠 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서  최근 패드 등을 활용한 교육 콘텐츠가 트렌드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와의 관계는 필연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IoT 등을 활용하여 교육 컨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아이스크림에듀 홈런 시리즈

 최대주주는 코스닥 상장사인 시공테크로 지분 32.8%를 보유하고 있으며 시공테크의 최대주주, 즉 실질적인 대표자인 박기석님의 지분이 약 22.3%입니다. 그 외에 친인척 등의 지분까지 모두 더하면 최대주주 측의 지분율이 약 76.8% 가량으로 집계됩니다. 또한 농업관련 우량주인 코스피 상장사 경농의 지분이 약 2.9% 확인됩니다. 

 

 2023년 기준으로 아이스크림에듀의 영업이익은 적자인데요, 아이스크림미디어의 2023년 매출은 약 1,230억원이며 영업이익은 340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이 거의 25%수준입니다. 꽤 높은편이라고 할 수 있죠. 정확하지는 않습니다만 아이스크림미디어와 아이스크림에듀를 비교해보자면, 아이스크림미디어는 교육 관련 콘텐츠, 플랫폼의 개발과 배급을 통한 매출이 나오는 구조이며 아이스크림에듀는 '아이스크림홈런'이라는 하나의 제품군만으로 사업화가 되어있는것으로 보입니다. 아마도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분들께서는 대형마트 등에서 '홈런'시리즈 관련 홍보를 한 번은 보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아이스크림미디어 사업 아이템

 

 매출의 비중은 낮지만 주요 사업아이템인 아이스크림S부터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아이스크림S : 초등학교 교사 점유율 93%라는 교육용 플랫폼입니다. '플랫폼'이라는 용어가 최근에 자주 보이는데요, 이는 어떤 작업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매개체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고 이 전 포스팅에서 설명드렸었죠. 예를 들어 PPT는 발표용 데이터 제작 플랫폼이라 할 수 있으며 엑셀은 수에 관련된 데이터 정리 플랫폼 입니다. 아래 왼쪽 그림에서 확인 하실 수 있듯이 각 교과목별 탭이 있죠? 또한 아이스크림S 자체에서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되는데 원하는 교육 콘텐츠를 지정하여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교사 입장에서는 수업관리가 매우 용이할 것으로 보입니다.

 

② 교과서 : 아이스크림미디어 주요 매출원입니다. 투자설명서를 기준으로, 아이스크림S의 매출이 2021년→2022년으로 넘어가면서 매출이 100억원에서 26억원으로 급감하였는데요, 이 때 출시된게 아이스크림 교과서입니다. 아마도 플랫폼의 가격을 낮추는 대신 교과서로 매출을 올리는 전략을 취한것으로 보이며 교과서의 매출이 아이스크림S 플랫폼보다 훨씬 높기때문에 성공적인 전략이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 가운데 이미지를 보시면 되는데요, 요즘은 참 교과서도 예쁘게 나오네요. 초등교과서 점유율 1위라고 합니다.

 

③ 아이스크림몰 : 학생들을 위한 교구부터 선생님들을 위한 일종의 복지몰 기능을 겸하고 있습니다. 경제에 관심이 있으신분은 B2B(Business to Business) 또는 B2C(Business to Customer)라는 용어를 들어보셨을텐데요, 아이스크림몰은 B2G(Business to Government), 즉 정부를 대상으로 사업을 하는것입니다. 교사들은 정부의 예산을 기반으로 해당 몰을 이용하기 때문에 교육부의 예산 증감에 따른 매출의 변동이 매우 크다고 하네요. 정권 변화에 따른 정책 변화를 눈여겨보아야 되겠습니다.

왼쪽부터 아이스크림미디어 아이스크림S 홈페이지, 교과서, 아이스크림몰

 

- 아이스크림미디어 전망

 

 아이스크림미디어는 교육관련, 특히 초등학교 교과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기업입니다. 아이스크림S 또한 점유율이 93%이니 아마 짧은 시간 안에 새로운 플랫폼이 등장하여 이를 깨부수는것은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사람은 생각보다 보수적이라서 획기적으로 새롭고 좋은 제품이 등장하여도 본인이 사용하던것이나 습관을 바꾸는것을 꺼리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대한민국 메신저는 카카오톡, 일본 메신저는 네이버 라인이 대표적인데요, 우리나라에도 네이버 라인이 있으며 일본에도 카카오톡이 있음에도 시장을 선점한자가 우위를 점한 대표적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시장을 성공적으로 장악한것으로 보이며 따라서 정권, 정책 변화에 따른 예산 변화가 매출에 영향을 주겠습니다. 이 한계를 넘어서려면 아무래도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국내시장을 장악하기를 기대해야겠습니다. 여기에서 더 큰 매출의 확장을 기대하려면 아무래도 해외시장의 진출을 노려봐야할텐데요, 미국 등의 선진국보다는 교육열이 높은 개발도상국들을 선별하여 진출한다면 좋을 것 같네요. 물론, 어떤 사업이든 해외시장을 분석하는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되겠지만요. 

 

 경쟁사의 급격한 성장을 통한 점유율 하락 등에 대한 리스크만 없다면 매출은 꾸준히 증가는 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저출산에 따른 학생수 감소에 따른 예산삭감이라는 리스크도 있을 수 있지만, 반대로 저출산에 따른 학생수 감소로 인한  1인당 비용 증가를 근거로 예산이 삭감되지는 않을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한민국의 교육열이 높은만큼, 예산이 감소하면 공교육이 사교육보다 질이 떨어졌다는 소리를 정부에서 들어야하기 때문에 아마도 예산이 줄어들지 않겠죠. 다만, 인구가 줄어든다면 교과서와 교사 연수쪽 매출은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스크림미디어는 AI를 활용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확장하여 AI쪽 사업이 확장될 여지도 있어보입니다. AI 시장은 아직 시작단계도 아니니 누가 언제 어디서 혜성처럼 나타날지 모르는 일이죠! 마치며, 모두 성공적인 공모주 투자 되시기를 바랍니다!

 

아래는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공모주 투자가 처음이신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jurin-study-room.tistory.com/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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