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모주 기업 분석

이노스페이스 공모주 청약. 전망과 성장성.

by 주린천하 2024. 6. 16.

 이노스페이스의 관심이 시프트업 못지않게 뜨거운것 같습니다. 제 주변에서는 다른 종목들보다 특히나 이노스페이스(INNOSPACE) 공모주 청약을 많이 물어보시더라구요. 이노스페이스는 항공 우주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데요, 공모주 청약 종목 중 에이치브이엠(HVM), 하이젠알앤엠 역시 항공 우주 관련 제품들을 보유하고 있답니다. 달을 미국이 먼저 밟았니 러시아가 먼저 밟았니 했던게 엇그제 같은데 과학의 발전은 정말 눈부실정도로 빠르네요. 오늘은 대한민국의 스페이스X, 이노스페이스에 대해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이노스페이스의 사업내용과 순수한 가치가 궁금하신분, 즉, 장기투자자에게 더욱 안성맞춤인 포스팅입니다.
 

[이노스페이스 청약]

청약일정 : 24.06.20 - 24.06.21
상장예정 : 24.07.02
청약증권사 : 미래에셋증권
공모가 : 43,300원 (확정)

이노스페이스 홈페이지 메인 화면

[이노스페이스]

- 이노스페이스 기업 분석, 항공우주 산업의 배경

 

테마 : 항공우주 (↔방위산업)

 
 이노스페이스는 항공우주 관련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주주중에 코오롱글로텍이 지분율 6.82%로 자동차소재를 포함한 각종 소재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이며 컴퍼니케이라는 창투사 (창업투자사, 코스닥 상장 종목) 펀드의 지분율이 5.78%입니다. 이노스페이스 상장일 전후로 컴퍼니케이 급등이 나올수도 있겠습니다. 로켓 시험평가 사업이 매출 약 74%이 발사체 관련 부품을 판매하는 사업이 나머지 매출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LIG넥스원과 우주, 국방분야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테마에 방위산업을 함께 적어두었는데요, 우주로 날리는 로켓이나 대륙을 넘어 발사하는 미사일이나 원리가 같기 때문에 항공우주 관련주들은 모두 방위산업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그동안 항공우주산업이 성장 할 수 없었던 이유는 바로 '미사일 고도 제한' 때문이었습니다. 미사일을 높이(=멀리) 쏘지 못하게 하겠다는 것이죠. 로켓을 다른 대륙으로 쏘면 미사일이 되기 때문에 항공우주 산업도 제한이 될 수밖에 없던 것이죠. 그래서 이노스페이스의 발사센터도 모두 대한민국이 아닌 브라질, 호주, 노르웨이에 있답니다. (여담이지만, 이 때문에 대한민국에서 높이 날리지 않고 지면을 따라 이동하면서 타겟을 격추시키는 미사일을 개발했다고 들었습니다. 갓 대한민국의 기술력이죠.)
 이는 미국의 개입 등 복잡한 사연이 얽혀있는데요, 대한민국의 위치가 북한, 중국, 러시아, 일본과 가까워 정치적인 문제로(한국과 미국은 동맹국이죠) 고도 제한이 걸려있었습니다. 그 고도 제한이 바로 2021년에 폐지가 되었고, 이제 우리나라도 맘껏 미사일을 로켓을 발사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러시아, 중국이 분명 견제할겁니다. 따라서 장기투자자 분들께서는 이런 정치적 문제에 따라 주가가 움직일수도 있음을 인지하셔야겠습니다.

- 이노스페이스 제품군

 이노스페이스의 제품군입니다. 아무래도 우주라는 환경이 제한적이며 극한적이기에 제품 자체가 많지는 않습니다. 우주 관련 영화 장면에서 작은 틈이 벌어지면서 로켓이 박살나는 장면들이 있죠? 대한민국 나로호도 우주에 진입하지 못하고 몇번을 폭발했었습니다. 그만큼 우주발사체는 섬세하며, 개발이 어려운데요, 아주 빠른 속도와 엄청난 압력을 견디면서도 원하는 궤도로 진입해야하기 때문입니다.

 

① 소형 위성 발사체 및 발사 서비스 : 말 그대로 인공위성을 발사해서 궤도에 안착시켜주는 서비스입니다. 영화에서 로켓이 우주로 나가는 장면을 보면 다단으로 분리되면서 궤도에 진입하는데요, 여기서 중요한게 첫 째, 위성이 지구를 벗어나야 하며 둘 째, 위성이 궤도로 진입해야합니다. 궤도에서 조금만 멀거나 가까워도 추락하거나 우주 저편으로 떠나버립니다. 따라서 위성을 궤도로 진입시킬수 있는것 자체가 엄청난 기술력입니다.
② 연소 시험 평가 : 로켓을 발사하려면 연료를 연소(태우는 것)시켜야 겠죠? 로켓의 연소가 고객이 원하는 정도의 스펙인지 평가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국내에서는 이노스페이스가 연소 시험평가가 가능한 유일한 기업입니다.

왼쪽부터 이노스페이스 발사 서비스, 발사체 라인업, 연소시험 평가

- 이노스페이스 전망

 이노스페이스는 우리나라 대형 방위산업체인 LIG넥스원과 MOU를 체결하였고 위성을 원하는 궤도로 진입시킬 수 있는 기술력과 함께 고객 맞춤형 각종 로켓을 제작하며 발사 서비스까지 모두 제공 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이노스페이스가 확장하고자하는 사업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는 모르겠지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항공우주는 방위산업과도 연관이 매우 깊기 때문에 LIG넥스원 및 타 방위산업체와 함께 협업하여 사업을 확장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만, 주변국과의 정치적 관계 (= 대한민국 포함 각국 정권 교체에 따른 업다운) 리스크가 있음은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성공적인 공모주 투자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