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지트로닉스가 GaN(질화갈륨, Galium Nitride) 반도체로 강세입니다. 반도체가 뭔지도 모르겠는데 질화갈륨 반도체는 뭐하는 것인지, 장단점이 무엇인지, 주린이분들께서는 아리송 하실텐데요, 시지트로닉스 기업 분석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린천하가 반도체 업계에 종사하고 있다보니 이 부분에 대해 조금은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이 전 포스팅에서 화학 전공자라고 했었죠) 특히, 상대적으로 상장한지 얼마 되지 않은 기업인만큼 사업의 내용과 함께 재무부분 체크해 두셔야겠습니다.
[시지트로닉스]
- 시지트로닉스 사업, 재무 분석
테마 : 전력반도체 (GaN), ESD
최근 3년 실적 : 매출 154억→125억 / 영업이익 (-42억)→(-54억)
시지트로닉스는 반도체 IDM 기업을 목표로 나아가고 있는 기업입니다. 반도체 쪽에 IDM이라는 표현이 가끔 나오는데요, 반도체를 설계부터 생산까지하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와 같은 기업을 뜻합니다. Integrated Device Manufacturer의 줄임말이며 직역하면 '통합 소자 제조사' 정도 되겠습니다. 본래 대부분의 제품들은 제조사가 당연히 설계와 생산을 같이하지만, 반도체는 아주 다양한 기술이 필요한 업계 특성상 설계만 따로하는 팹리스(Fabless) 기업도 있죠.
시지트로닉스의 주요 매출은 ESD 소자에서 나오고 있으며, 매출의 비중이 작년 기준 63.8%로 가장 높습니다. GaN은 Power소자쪽이며 매출의 비중이 점점 줄어들고 있네요. Sensor 소자쪽 매출이 약 10%로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바이오웨어러블, LiDAR 센서쪽의 응용이 가능합니다. 최근 상장된 씨어스테크놀로지와 에스오에스랩이 각각 바이오웨어러블, LiDAR 사업을 영위하고 있죠. 최근 IPO 기업들을 보면 비슷한 분야의 기업이 많은듯 합니다.ESD, GaN 관련해서는 아래서 추가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주주로 코오롱인베스트먼트가 8%, 메디치인베스트먼트가 6%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시지트로닉스의 시가총액은 400-500억 선이며 자본 281억, 자본:부채 비율 약 3:1로 나쁘지는 않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전환사채나 신주인수권부사채도 없습니다. 다만 계속되는 적자로 결손금이 계속 쌓여가서 무상감자 또는 유상증자를 실시하지 않을까 우려스럽습니다. 왜 최근에 재료가 좋아보여서 조사하는 종목마다 재무에 아쉬움이 남는지 모르겠네요. 그래서인지 상장 당시 확정 공모가가 25,000원 이었던것에 비하면 주가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2021년→2023년 매출은 소폭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계속된 적자입니다. 앞서 대주주로 투자회사가 2곳 있다고 하였는데요, 이들이 손해를 보고싶지 않다면 아마도 주가를 한 번은 올려주지 않을까? 라는 의견입니다.
[시지트로닉스의 ESD, GaN이란?]
시지트로닉스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ESD와 떠오르고 있는 GaN에 정말 간략하게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ESD란, Electro Static Discharge로, 그대로 해석하면, 전기의 / 멈춰있는(정적인) / 방전 입니다. 즉 겨울철에 발생하는 정전기는, 멈춰있는 또는 머물러있는 전기라는 뜻인데 이를 강제로 방전시켜주는 소자라는 의미입니다. 우리는 정전기가 발생하면 따끔하고 끝이지만, 전자제품에서 발생하는 정전기는 우리가 아는 정전기보다 강하며, 전기의 흐름은 일종의 신호의 흐름이기 때문에 갑자기 정전기가 발생한다면 고장은 물론이거니와 디바이스 전체가 망가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상 모든 전자제품에 사용되는 소자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시지트로닉스의 GaN은 전력반도체로, 갈륨(Ga)이라는 물질과 질소(N)라는 원소로 이루어진 질화갈륨이라는 물질입니다. 이 부분도 간단히만 설명드리면, 기존에 사용하던 전력반도체는 Si 원소로 된 물질입니다. 아마 GaN에 대해 검색해보시면 밴드갭이 높다라는 말이 자주 보이실텐데요, 이 밴드갭이라는것이 반도체에서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제품 트렌드상에서 중요한 특징은, 최근 모든 전자제품들이 모두 고성능화 되고 있습니다. 특히 AI라는 기능이 들어가는 순간 제품이 연산해야할 데이터양이 기하급수적으로 많아집니다. 이를 제품으로 구현할 때에는 고온, 고압의 환경에서도 좋은 기능을 보여주어야 하는데요 (전압이 높아야 많은 연산량을 커버하고, 그에 따라 열이 발생하겠죠?) 이 고온, 고압의 환경에서 Si 대비 GaN이 훨씬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줍니다. 이것이 바로 밴드갭이 높기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고온에서도 반도체의 성질을 잃지 않으며, 고압에서도 제품이 고장나지 않는 높은 절연파괴 특성을 가지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한 가지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위 그림은 24년 1분기 분기보고서인데, 보시면 현재 시지트로닉스가 판매중인 Power소자는 Si를 기반으로 한 것이고, 아직 GaN 전력반도체는 신규사업으로 구상 중인 것입니다. 제가 최근에 '하이드로리튬' 종목 관련하여 포스팅한적이 있었는데요 (아직도 시끄러운 종목입니다), 이 종목이 유사했던 점이 '리튬 사업 등등을 사업의 목표에 추가'만 하였다는 점입니다. 목표에 추가만 되어있고 실체는 아직 없다는 사실은 좀 주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지금은 2분기가 거의 끝나가는 시점이니 그 사이에 무언가 개발이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아직 확실하게 확인된 것이 없다면 주가의 상승이 나올경우 기대감으로 상승하는 것이며, 재무쪽에서 계속해서 적자가 나고있다고 말씀드렸으니, 투자에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
- 시지트로닉스 차트 분석
시지트로닉스의 일봉차트입니다. 일단 차트상으로만 보았을 땐 추세를 전환하는 것처럼 보이긴 합니다. 일단 재무가 안좋으니 확실한 바닥을 확인하고 투자를 판단하는것이 좋을듯 합니다만, 만약 GaN 기대감만으로 상승시킬 세력주라면, 아마 매수 기회를 주지 않고 상승할 가능성이 높겠죠. 롤러코스터를 태우거나요. 이 종목은 재무가 애매하니 목표가를 설정하기는 어려울것 같습니다만 혹여 물리신분들이 계실 수 있으니 개인적인 의견만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확실한 재료를 아시는게 아니라면 신규 매수는 지양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재무 좋은 저평가 종목들은 아주 많으니까요.
[시지트로닉스 목표가]
1차 목표가 : 16,100원
2차 목표가 : 25,000원
최종 목표가 : 없음
'오늘의 특징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전망, 기업 분석. 1.5조 규모 수주 (3) | 2024.07.03 |
---|---|
리튬포어스 주가 전망. 경영권 분쟁 계열사 관계 정리, 전환사채 (0) | 2024.07.03 |
SK오션플랜트 주가 전망. 해상풍력 설비 투자 호재, 전환사채 확인 (0) | 2024.06.26 |
서남 주가 전망, 상온 초전도체 관련주. 급등 이유는 전환사채? (2) | 2024.06.26 |
흥아해운 주가 전망. 거래정지였던 이유? (해운 관련주) (0) | 2024.06.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