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이 현대차 3형제는 주가가 거의 항상 함께 움직입니다. 그럴 수 밖에 없는게 현대차의 주가가(실적 또는 기대감이) 상승한다는 의미는 현대차에 부품을 공급하는 직접적인 계열사인 현대모비스, 현대위아의 실적 또는 기대감이 상승한다는 의미와 일맥상통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이상하게 현대차 혼자만 전고점 주변에서 주가가 대기하고 있으며 현대모비스와 현대위아는 주가가 바닥에 있습니다.
오늘 갑자기 정몽구 건강 이상설이 돌면서 현대모비스 주가가 폭등하였는데요, (일단 사측에서는 사실무근이라 공시하였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현대모비스, 현대위아가 아직 저점이며 매수 가능한 포지션인 이유도 함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종 투자 판단은 여러분의 몫이겠지만요.
[목차]
1. 정몽구 건강 이상설이 왜? 현대모비스 주가와의 상관 관계
2. 현대모비스 기업 분석, 제품군, 차트 분석
3. 현대위아 기업 분석, 제품군, 차트 분석
- 정몽구 건강이상설? - 최대주주와 주가의 관계
먼저 정몽구 건강이상설이 왜 현대차 계열사 전부가 아닌 현대모비스의 주가에만 영향을 주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물론, 현대모비스 주가의 상승으로 계열사들도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기는 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현대차,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중 최대주주인 정몽구 회장의 지분율이 가장 높은 종목이 현대모비스로 약 7% 입니다. 그런데, 현대차의 지분율도 약 5%로 꽤 높은 편인데요, 아무래도 현대모비스의 주가가 바닥이니 더 강하게 반응하는게 맞겠죠.
정몽구(또는 최대주주) 건강이상설은 최악의 경우 사망을 전제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주가 상승 기대감에 크게 2가지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① 경영권 분쟁 시나리오 : 이건 상상하고 싶지는 않은 (콩가루) 시나리오입니다. 일전에 한진그룹에서 경영권 분쟁관련하여 주가가 뜀박질 한 적이 있었죠. 예를 들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현대모비스, 즉 현대차 그룹사 정씨가문의 사이가 좋지 않고 서로를 시셈하여 큰 그룹사를 적대적 M&A를 통해 꿀꺽하려 한다면? 여기서 적대적 M&A란, 대주주와의 협의나 거래를 통해 회사를 인수하지 않고, 우호주주들을 끌어들여 주식의 지분율을 가지고 회사를 강제로 인수하는 방법입니다. '주식'회사는 주식을 보유한 갯수에 비례해 의결권이 강해지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즉, 어떤 사안에대해서 이사가 11명인데 6명이상의 찬성이 있으면 과반수 찬성으로 집행하는 것이 아니고 주주총회를 통해, 각자가 보유한 주식 갯수에 따른 의결권을 가지며 그에 따른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아주 작은 소형기업들은 최대주주의 지분율이 무조건 50%가 넘어야 안전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먹힐 수 있기 때문이죠.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형제자매 중 누군가가 우호주주들을 끌어들여 자신에게 동의해줄 것을 약속받았다면 그만큼이 자신의 의결권이 될 것이고, 자본을 열심히 모아 주주총회가 시작되기 직전에 주가를 상승시킵니다. 이는 [주식의 추가매수를 통한 의결권 추가 확보 + 주가 상승을 통한 기존 대주주의 주식 매수 견제] 때문입니다. 그러니 주가가 상승할 수 밖에 없겟죠? 주주한텐 좋은 일이겠지만 한 가정엔 아픔만이 남는 일입니다.
② 상속 완료 시나리오 : 대한민국 기업들은 상속할 때가 되면 주가가 내려갑니다. 현대모비스 현대위아라고 예외일순 없겠죠. 주가가 낮으면 최대주주가 보유하고 있는 자산이 낮은것처럼 인식될 것이기 때문이죠. 예를들어 내가 가진 주식의 현재 가치가 2,000만원이라면, 주가가 절반으로 떨어지면 1,000만원이되니, 상속세가 줄어들겠죠? 그래서 주식 시장 활성화를 위해 상속세를 낮추라는 말들이 있는 것입니다. 여담입니다만, 상속세를 낮추면 주식 시장이 활성화 될까요? 전 아니라고 봅니다. 대한민국 상속세가 50%인데, 이걸 10%이하로 줄이지 않는 이상은 사람은 더 아끼고 더 줄이고 싶어하기 때문에 큰 도움은 되지 않을것 같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위 예시를 바탕으로 생각을 해본다면, [정몽구 회장 사망 → 상속을 완료하였을 것이다 → 주가를 바닥으로 유지할 이유가 사라졌다] 로 해석하여, 주가 폭등을 기대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현대차, 현대모비스, 현대위아는 현재 모두 저평가 상태(저PBR)로 주가 상승률이 적어 매수 부담이 상대적으로 낮은(전혀 없다고 봅니다), 현대모비스와 현대위아에 대해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대모비스]
- 현대모비스 사업, 재무 분석
먼저 현대모비스 입니다. 최대주주는 기아이며 정몽구 회장님이 지분 7.24%로 사실상 최대주주입니다. 현대제철도 약 5.88%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현대차의 최대주주이며 지분율 21.86%입니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기아의 최대주주로 지분율 34.16%입니다. 즉, 정몽구 회장은 현대모비스를 통해 현대차와 기아차를 지배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니 현대모비스가 대장같네요.
현대모비스는 자동차 모듈과 부품 제조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에 대해 해박하지 않으신분들께서는 부품이름만 보면 이해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아래 사진을 통해 이해하실 수 있도록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대모비스 사업 아이템]
① 시스템 솔루션 :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센서 등을 통해 주변을 인식하고 차량을 제동, 제어하거나 운전자에게 위험을 알려줍니다. 운전하시는 분들은 대략 어떤건지 감이 오실겁니다. (삐삐삐삐--)
② 모듈 제조 : 여러 주식 종목들의 사업에 관심있으신분들은 '모듈'이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쉽게 얘기하면 제도 단위? 정도로 설명 가능할 것 같습니다.예를들어 타이어부터 차량 하부를 한 모듈, 차량 덮개와 문짝이 한 모듈 이런식으로 여러 부품들을 하나로 묶어서 부르는 단위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차량 하부, 내부, 전방 등의 모듈을 제조하여 공급합니다.
③ A/S용 부품 : 흔히 순정 부품이라고 하죠? 타사에서 부품을 보고 따라서 제조한 제품이 아닌, 현대차를 만들거나 부품을 제조한 공급체에서 완전히 동일한 방법으로 제조한 순정 부품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현대모비스 재무 부분입니다. 현대모비스 시가총액은 약 20조이며 자본:부채 비율은 2:1입니다. 현대모비스 자본이 40조인데 현금성 자산이 5조로 현금도 넉넉합니다. 뉴스 자주보시는분은 아시겠지만 코로나 이후로 현대차, 기아차가 계속해서 최대 실적을 갈아 엎고 있습니다. 그 뜻은 현대모비스도 실적이 갈아 엎어지고(?) 있다는 뜻이겠죠. 저는 매출과 영업이익만 보는 편인데요, 영업이익이 회사의 기술력이라고 생각하며 (원가 경쟁력 포함) 당기순이익이 최종 순이익은 맞지만 고려해야할게 많아져 머리아프기 때문에 정말 필요할 때만 고려한답니다.
아래 보시면 47기가 2023년, 42기가 2018년입니다. 매출은 35조에서 59조로 폭등하였지만 영업이익은 거의 제자리 걸음이네요. 상승한 매출을 영업이익의 상승으로 이끌수 있다면 더욱 좋겠습니다. 어쨋든 매출이 증가했다는 것은 현대차 기아차에 공급이 늘었기 때문이며, 영업이익이 증가하지 않았더라도 현대모비스의 PBR 0.53은, 충분한 저평가 입니다.
- 현대모비스 차트 분석, 왜 저점인가?
제 포스팅을 혹시 보셨던분은 아시겠지만 추세는, 특히 대형주라면 반드시 월봉차트로 보셔야합니다. 코로나 하락지점, 그리고 2022년, 2023년에 모두 월봉 240일선을 강력하게 지지하며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때의 감정적인 급락을 제외하면 벗어난적이 없는것이 보이실 것입니다. 따라서 주린천하는 현 주가 238,000원도 저점 구간이라고 판단하며, 만약 하락이 나오더라도 월봉 240일선까지 떨어질테니 감수해야할 손해율은 15%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 손해율은 큰 문제가 되지 않으리라 생각하는데요, 여러분이 주식을 손해보고 매도하지만 않는다면 어차피 현대모비스의 주가가 PBR 0.53의 저평가 상태이기 때문에 재료만 만나면 상승하여 PBR 2만 찍어도 약 300% 수익이 가능합니다. (경험상 삼성전자가 보통 PBR 2정도 찍고 하락합니다) 물론, 주가의 미래는 알 수 없으며 제 경험에 의한 부분이 더해져 있으니 현대모비스라는 종목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현대모비스 요약]
1. 정몽구 회장님이 최대 주주
2. 현대차의 최대 주주
3. PBR 0.53의 저평가 상태
4. 주가도 지지선(저점) 주변이라 판단됨
[현대모비스 주린천하 목표주가]
1차 목표가 : 270,000원
2차 목표가 : 300,000원
3차 목표가 : 400,000원 (전고점)
장기 최종 목표가 : PBR 2 이상 (1,000,000원 ↑)
[현대위아]
- 현대위아 사업, 재무 분석
다음으로 현대위아입니다. 현대위아는 현대자동차의 지분율이 25.35%, 기아차의 지분율이 13.44% 이며 정의선 회장 지분율이 1.95%입니다. 보시다시피 정몽구 회장의 지분이 없어, 현대모비스 상승시 폭등하지 않고 주춤하는 정도의 모습만 보여주었습니다.
현대위아는 자동차 부품인 엔진, 조인트, 모듈 등을 제작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차량 부품쪽 매출이 90% 가량을 차지하고 있답니다. 이번에도 모듈이라는 단어가 보이는데요, 위에서 설명드렸으니 이해가 쉬우실 것 같습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현대위아는 방위산업을 영위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매출 비중은 약 3% 정도입니다. 하지만 방산주로 엮여서 주가가 오르는걸 본적은 없습니다.
[현대위아 사업 아이템]
① 엔진 : 현대위아 하면 바로 떠오르는게 바로 엔진입니다. 소형부터 대형차종까지 아우르는 엔진 제품군이 있습니다. 당연히 대부분 현대차, 기아차로 납품하며 아래 보이시는 Nu 엔진은 국민차인 소나타, K5 차량에 적용됩니다.
② 공작기계 : 공작기계란 쉽게 이야기하면 '기계를 만드는 기계'로 풀이되는데요, 좀 더 와닿게 풀어 쓰자면 '부품을 만드는 기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매출은 4% 정도를 차지하며 최근에는 각종 전기차 부품용 공작기계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③ 무기 (방위산업) : 곡사포, 박격포, 함포, 등의 각종 함포와 비행기 착륙장치 등의 제품군이 있습니다. 소개된 제품이 많지는 않지만 육, 해, 공 모두 커버하고 있네요.
현대위아 재무 역시도 우량합니다. 시가총액 1.5조 가량으로 현대차 3형제중에는 시가총액이 가장 낮아 급등시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일반인들에게는 현대차가 더 친근해 그쪽으로 수급이 쏠릴수도 있지만요. 자본:부채 비율 약 1:1이며 현대위아 실적 보는 팁을 한 가지 알려드리면, 별다른 이슈없이 현대위아의 실적이 좋아지기 시작한다면, 현대모비스 현대차가 곧 함께 실적이 오를것입니다. 현대위아가 가장 하위 부품이며 다음 모듈인 현대모비스, 다음 완성차인 현대차 단계로 진행되기 때문이죠. 물론 100% 아주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현대위아 실적도 역시 좋습니다. 다만 특이한건 매출액은 고만고만한데 영업이익이 오른것인데요, 아무래도 제일 하위에 가까운 사업군이니 원가절감 등으로 마진을 올렸을 것이고, 부품 세대 교체에 따른 가격 인상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으니 (현대차가 갑이잖아요) 매출은 많이 오르지 못한 것 같네요. 그렇다 하더라도 영업이익 꾸준한 개선중이며 현대위아 PBR 0.45로 여기도 저평가입니다.
- 현대위아 차트 분석
이번에도 월봉차트입니다. 2011년경에 상장하여 오르는듯 싶더니 쭉 하락하였죠. 이는 현대차, 현대모비스와 비교해서 보시면 되는데요, 그냥 비슷하게 흘러간겁니다.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차는 한 쌍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봉 개수 자체가 많지는 않아 차트가 예쁘지는 않습니다만, 월봉 60일선을 지지선으로 횡보중인게 보이시죠? 그리고 지금 딱 월봉 60일선에 닿아있는 모습입니다. 따라서 주린천하는 현 주가가 현대위아의 저점이라고 판단하고 있으며 많아도 -10% 정도의 하락이 나올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정도면 버틸만한 하락 아닌가요?! 현대위아도 PBR 2까지만 상승해도 약 300% 수익입니다. 아마도 강하게 상승한다면, 전 고점인 175,000-200,000원 주변에서 한 번 조정을 줄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현대위아 정리, 현대차 그룹주 총정리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투자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현대위아 요약]
1. 정몽구 회장이 최대주주는 아니다
2. PBR 0.45로 저평가
3. 현대차 3형제 중 시가총액이 가장 낮음
4. 주가가 지지선 (저점) 주변이라 판단 됨
[현대위아 주린천하 목표주가]
1차 목표가 : 66,000원
2차 목표가 : 75,000원
3차 목표가 : 102,000원
장기 최종 목표가 : PBR 2 이상 (200,000원↑)
[현대차 그룹주 총 정리]
1. 현대차만 전 고점에서 횡보 중, 현대모비스, 현대위아는 아직 저점 → 현대차 상승분을 맞추기 위해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급등 후 다 같이 고점 뚫고 상승할 것으로 예상 (포스코 그룹주도 함께 움직였었죠)
2. 시가총액 현대차>현대모비스>현대위아로, 상승률은 현대위아>현대모비스>현대차 일 가능성이 높지만, 현대차 종목이 일반인들에게 가장 잘 알려져있어 수급이 가장 강할 수 있다
3.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인 정의선 지분율 [현대위아 1.95% > 현대모비스 0.32%]로, 둘 중엔 시가총액도 낮은 현대위아의 상승률이 더 강할 것으로 예상
4. 2014년부터 하락+ 횡보로 10년을 조정 → 이제 상승할 때가 되지 않았나?
5. 어쨋든 최종적으로는 시황을 보며 대응해야하는 것이 순리
'테마주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익큐브 주가 전망. 다시 한동훈 테마 관련주 (0) | 2024.07.11 |
---|---|
아가방컴퍼니 주가전망. 인구국가비상사태 대통령이 도왔네요 (저출산 관련주) (0) | 2024.06.20 |
동양철관, 화성밸브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 (동해 유전 관련주) (0) | 2024.06.05 |
오리온, 크라운제과 초콜릿 관련주 주가 전망, 차트 분석. 저점 매수 기회 (2) | 2024.06.02 |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연일 하락 중. 주가, 차트 분석으로 대응! (2) | 2024.05.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