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특징주!

지투알 상승. 재료는 무엇일까? 주가 차트 분석

by 주린천하 2021. 12. 10.
반응형

 지투알이라는 주식 종목이 오늘 상승하였습니다. 지투알이라는 종목은 주식을 오래하지 않으신 주린이 분들에게는 굉장히 생소한 종목일것이고 종목 이름만 봤을때는 중소기업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실 지투알은 굉장히 큰 대기업의 계열사라는 사실! 그동안 코스피가 폭락하던 장에서도 크게 하락하지 않았으며 반대로 코스피 상승장에서도 목석처럼 우두커니 서서 나는 내 갈길 가리라며 버티던 지투알이라는 종목을 오늘 소개드릴까 합니다. 

 

 지투알이라는 기업은 바로 LG의 계열사로 광고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LG는 왠지 빨간색이 어울리죠?) 계열사 임에도 LG라는 단어를 굳이 쓰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추측하건데 LG의 경쟁사들이 지투알이라는 기업에 의뢰를 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LG는 전자, 화학 등등 다양한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따라서 만약 지투알의 기업명이 LG지투알이라도 되었다가는 LG를 경쟁사로 인식하고 있는 국내,외의 다양한 기업들에서 기술력을 빼앗기고 싶지 않기 때문에 의뢰를 드리지 않겠죠? 제가 대한민국에서 살면서 느끼는거지만 (사실 다른나라에서 안살아봄) 대한민국은 마케팅 강국이며, 마케팅 또한 기업의 기술력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말씀드리고 싶은 마케팅의 영역은 물론 '광고'입니다.

 

 그 예를 들어볼까요? '가전은 역시' 라는 말을 들었을 때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나이가 좀 있으신분들은 LG라는 단어를 바로 떠올리셨을 겁니다. 실제로 우리는 삼성, LG, 그 외 다양한 전자제품들을 놓고 비교하며 써본적은 없지만 '가전은 역시 LG지'라는 인식이 머리속에 자리잡고 있다는 것이죠. 그 만큼 마케팅 즉, 광고의 영향력은 꽤 크며 소비자들이 선택을 할 수 없는 상황에 놓여 있을때 '그래 일단 사보자'라는 선택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오늘은 이 광고 사업을 영위하는 지투알에 대해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ixabay geralt님 이미지

- 지투알

- 지투알은?

 지투알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LG의 계열사이며 광고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투알이라는 종목 자체는 지주회사에 속해있으며 그 중 HS애드라는 기업이 매출의 중심을 잡고있는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포스팅에서 몇 번 언급 드렸었는데요, 주식 종목에 대해 알아보실 때 홈페이지를 탐방해보시면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답니다! 

 광고사업의 특성상 경기가 좋을 때 더 큰 돈을 벌 수 있는데요, 많은 기업들이 물 들어올 때 노젓는 전략을 사용한답니다. 코로나19 이후 서민의 경기는 침체되어있지만 많은 기업들의 경기는 최고조를 달리고 있기에 지투알 또한 수주가 엄청 들어오고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TV, 라디오, 신문, 온라인 가리지 않고 다양한 영역에서 광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20년, 2021년이 지투알에게는 꽤 큰 호황기가 아니었을까 예상됩니다.

 

- 재무분석

 지투알은 시가총액 1,000억 가량의 소형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당성향이 매우 강합니다. 이 정도면 웬만한 은행, 증권주와 배당금이 비슷한 것으로 보이네요. 2018년에는 3.3%, 2019년에는 4.6%, 2020년에는 5.1%의 배당을 실시하였습니다. 배당금이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5%대에서 더 늘어나지 않는다고해도 충분히 엄청난 배당을 실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곧 연말 배당시기가 다가오고 있으니 주가가 적절히 상승해주기만 한다면 꿩도먹고 알도먹고 일석이조로 챙길 수 있겠죠?

 

 자본:부채 비율은 1:2정도이며 10년전 영업이익은 약 100억원대였고 꾸준히 상승하여 최근에는 연간 250억 가량의 영업이익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하락 이후에 잡은 바닥에서 주가가 아직 2배도 상승하지 않았으니 저평가 상태로 판단됩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지금 엄청난 호황기를 달리고 있을테니 분명히 지투알의 영업이익이 폭증할 시기가 올 것으로 보이는데요,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광고업이라는것 자체가 진입장벽이 굉장히 낮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잘 모르는 크고 작은 경쟁사들이 있을테니, 무조건 대박이라고 말씀드리기도 어렵겠습니다만 차트를 보시면 굉장히 저평가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차트분석

지투알 일봉차트(좌) 월봉차트(우)

 왼쪽 지투알의 일봉차트를 보시면 코로나 이후 잡은 저점이 약 5,000원대이고 오늘 급등 이후 도달한 주가가 7,340원으로 약 50%가량밖에 상승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점만 미루어보아도 우량주라는 점까지 고려해본다면 투자의 매력은 엄청나죠. 대부분은 일봉 이동 평균선을 깨고 하락했지만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지투알은 일봉 240일선 아래로 하락하지도 않은 모습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지루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안정적인 흐름이죠.

 오른쪽 월봉차트를 보시면 제가 약 10년전 데이터부터 불러왔는데요, 재무분석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영업이익은 약 2배가량이 상승했음에도 주가는 아직 당시의 바닥보다 더 아래입니다. 이제 막 바닥에 도달한 느낌이네요. 월봉상으로 60일선120일선 저항이 가로막고 있습니다. 횡보가 길었기에 뚫고 갈 수도 있지만 곧 배당금을 뿌려야하기 때문에 배당 실시 이후에 주가를 올릴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점, 그리고 현저한 주가 저평가상태라는 점을 고려하여 투자 판단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그래서 지투알의 재료는 무엇일까?

 그래서 지투알의 재료가 무엇일까요? 일단 뉴스를 찾아보았는데 없습니다. 따라서 재료 없이 상승이 나왔다는 얘기죠. 즉, 실적 자체가 재료일 수 있으며 오히려 이런 기업들이 기업의 펀더멘탈을 보고 투자하기는 굉장히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재료가 없다 = 실적 좋으니 주가는 오르는 것이다 라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죠.

 하지만 주가를 탄력적으로 올릴 시기가 되면 분명히 어떤 재료들이 보이기 시작할텐데요, 제가 예상하는 재료는 최근 핫한 '메타버스 광고 사업 진출'이라던지 실적을 중심으로한 'XX억원대 △△△ 기업 광고 수주!' 등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또 하필 이시기(?)에 주가 상승의 기미를 보이는걸보니 대선 관련 광고 수주가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모두 추측일 뿐입니다. 이 전 포스팅들에서도 자주 말씀드렸는데요, 재료는 상승을 위한 도우미일뿐 중요한건 실적이니까요!

 

 오늘은 광고 관련 기업 지투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부디 투자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