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주 정리

라닉스, 인포뱅크 자율주행 관련주 비전? 주가, 차트분석

by 주린천하 2021. 11. 20.
반응형

 코로나 이슈와 함께 테슬라라는 주식이 혜성처럼 나타나 전기차 관련주의 시대를 열었다면 그 뒷 세대는 수소차 혹은 자율주행 관련주식들이 상승세를 이어나갈 것임은 누구나 짐작하고 있을 것입니다. 전기자동차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휘발유차보다는 높지만, 아무래도 자동차라는 상품 자체가 부자들의 전유물이 아닌 대부분의 일반인들이 모두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 가지고 있어야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이슈가 더 강했을 것이라 예측할 수 있습니다.

 

- 자율주행 관련주는 아직일까?

 이 질문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꽤 많으실텐데요 확답은 드릴 수 없지만 테슬라를 예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가 처음에 전기차 관련주로 엄청난 주가 상승을 보여주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시적일거야' 혹은 '벌써 전기차가?' 라고 생각하셨을 겁니다. 여러분이, 그리고 저 역시도 그렇게 생각했던 이유는 우리가 '대한민국'이라는 우물에 갇혀 살았기 때문입니다. 어느날 백화점에 가보니 카카오프렌즈 샵이 보이고 길거리에도 보이더니 카카오의 주가가 급등한 것처럼 우리가 미국에 살았더라면 길거리에 테슬라 자동차가 보이기 시작하고 전기차 관련 인프라가 구축되어가는 것을 직접 두 눈으로 보았을 것이기 때문에 일찍 테슬라에 투자해 볼 수 있었겠지요. 국내에 전기차 시장이 늦게 구축된 이유 중 하나는 대한민국이라는 시장이 고작 인구 5천만의 소규모 시장이었기 때문입니다.

 자율주행도 마찬가지로 접근해보시면 됩니다. 우리가 대한민국에 살고있기 때문에 못보고 있는 것이 무엇일까요? 눈으로 직접은 못보았지만 귀로는 들으셨을 수도 있습니다. 

 

1. 미국택시 우버는 자율주행 시스템

2. 테슬라는 자율주행 시스템을 옵션으로 판매 중

3. 애플은 자율주행 전기차 2025년 출시 목표

 

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대한민국에 있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기술들이 사실 미국이라는 국제시장에서는 이미 실현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자율주행차를 타본다면 마치 마블시리즈와 같은 공상과학 영화를 보는듯한 느낌이 들듯 하네요. 미국이라는 시장은 실리콘 밸리에 들어오는 투자금이 상상을 초월하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들이 창출되는데요. 과장을 조금 보태서 비유를 하자면, 우리나라에서는 2,000억원의 주식 종목이 주목을 받을때 미국에서는 2,000억달러의 주식 종목이 주목을 받게된다는 사실이죠.

 따라서 우리나라 대기업이 아니고서야 관련 업종을 영위하는 기업들은 미국시장의 발전에 맞춰 기술을 발전시키거나 미국이라는 큰 시장에서 수주를 따와야 큰 이익을 달성 할 수 있습니다. 어쨋든, 오늘은 자율주행 관련하여 상승이 강하게 나왔던 라닉스, 인포뱅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종목들에 관심있으신분들은 정독부탁드립니다!

 

- 라닉스

- 라닉스는?

 먼저 라닉스입니다. 라닉스는 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의 핵심기술인 무선통신, 보안 및 보안 인증 관련 시스템 반도체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아마 사업의 내용만 보시면 보안이 자율주행과 무슨 관련이 있나? 생각하실 수 있을텐데요, 이렇게 생각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내가 자율주행차를 타고있는데 해킹을 당한다면? 운전해보신분은 아시겠지만 핸들 조금만 더 꺾어도 관성으로 온몸이 쏠리는걸 느낄 수 있는데요 정말 아찔한 상황이 연출 될 수 있겠죠? 사물인터넷(IoT)의 개념도 처음들으신분은 생소하실 수 있는데요 아리, 시리, 누구 등의 음성인식 시스템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재무분석

 라닉스의 자본:부채 비율은 약 1:1.5로 준수한 편이며 아무래도 국내에서는 자율주행 관련 기술들이 확고하게 자리잡은 것이 아니여서인지 매출은 60억원대지만 영업이익은 적자입니다. 써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아무래도 아직은 언어 인식을 잘 못하는편이긴 하죠. 다만 매년 백억원 가량을 투자에 사용하고 있으니 한 번 지켜볼만은 하지 않을까요?

 

- 차트분석

라닉스 일봉차트(좌) 주봉차트(우)

 왼쪽 라닉스 일봉차트를 보시면 일반적인 주식들과 유사하게 큰 상승 후 조정중입니다. 주봉차트에 검은 선을 보시면 강한 상승을 시작한 이 전 저점 가까운 가격에서 상승이 나왔습니다.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일봉 20일선, 일봉 60일선을 한 번에 뚫고 상승하였습니다. 나름 강한 저항선인 일봉 60일선을 뚫고 올랐으니 일단은 긍정적 신호로 보아야겠습니다. 그리고 심지어 주봉 20일선도 아슬아슬하게 뚫은 모습인데요 다음 장에서 갭하락이 나온다면 일봉 60일선을 지지하면서 주봉 60일선의 저항을 맞고 떨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리고는 일봉 60일선에 안착한다면 조금 더 지켜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인포뱅크

- 인포뱅크는?

 다음은 인포뱅크입니다. 인포뱅크는 여러분께서 어렴풋이 어딘가에서 들어본것 같다는 기억이 있을 수도 있는데요, 인포뱅크는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에서 챗봇 서비스를 하고있으며 카카오, 네이버, 구글 등에서 보이스 챗봇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카카오뱅크, 네이버 등이 고정적이고 안정적인 거래처라고하니 앞으로 우수한 기술을 확보하여 사업만 적절히 확장시킬 수 있다면 자율주행 관련해서는 일단 가장 안정적인 종목으로 보입니다!

 

- 재무분석

 인포뱅크는 자본:부채 비율 약 3:1이며 매년 영업이익과 순이익 모두 역대급은 아니어도 양호하게 나오는 상황입니다. 아주 예전에는 적자가 나기도 했지만 2021년 3분기 기준으로 25억원대의 영업이익을 달성한 상태입니다. 매출액이 1000억대인것에 비해 영업이익은 수억원대인것이 좀 아쉽긴 합니다. 인포뱅크의 고객이 카카오, 네이버, 구글등의 거대하고 쟁쟁한 기업들이니 앞으로의 비전으로 본다면 단기적인 악재로 하락이 나오더라도 앞으로의 비전을 보고 장기투자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기업입니다!

 

- 차트분석

인포뱅크 일봉차트(좌) 월봉차트(우)

 왼쪽이 인포뱅크의 일봉차트인데요 저항선으로 작용 할 수 있는 이동평균선을 모두 뚫고 상승하였습니다. 일단 심리적 저항선은 모두 뚫고 상승하였으니 보기에는 참 좋은 차트입니다. 오른쪽 월봉차트를 보시면 월봉 20일선을 지지하여 반등하였으며 빨간색으로 표시해둔 추세선을 따라 우상향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기술적으로만 분석했을때 따라서 만약 이미 매수하신 분이시라면 18,000원 부근에서 강한 하락이 나올 가능성이 높으니 일부 익절하시고 재료와 장세를 보시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이대로 하락이 나와 물린다면 혹은 아직 손해구간이시라면 8,000원대 부근에서 반등이 나올테니 추가 매수하여 대기하시다가 다시 박스권 상단에서 어느정도 이익을 보시고 익절을 하셔도 되고 자율주행 관련재료를 보고 판단하시어 쭉 들고가셔도 되겠습니다!

 

- 총평

 인포뱅크는 월봉 분석시 우상향 종목이고 영업이익도 조금씩 늘어나고 있으며 고객들도 꽤 우량한 기업들이기에 비전이 있어보이지만 라닉스는 아직은 추세가 확실히 확인되지 않았으며 적자기업이기 때문에 굳이 한 종목을 고른다면 저는 인포뱅크를 고를듯 합니다만 차트상으로 라닉스의 위치도 최저점까지 근접 후에 상한가를 갔으니 10%이상 하락으로 한 번정도만 눌러주면 가격적 부담은 없는 것으로 보이네요.

 테슬라 상승 이후 국내 전기차 관련주들이 상승했듯이 미국의 어떤 자율주행 관련주가 폭등하며 이슈가 될 때 투자를 생각해봐도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만 투자라는것이 꼭 '에이 아직 아닐거야'라고 생각하다가 놓치고 '지금이다' 싶을때 들어가면 물리는 것이 진리이기 때문에 자율주행 관련주에 투자하고 싶으신 분은 미리 일부만 묵혀둔다고 생각하고 투자하시거나, 애플이 자율주행 전기차 출시를 목표한 2025년 혹은 조금 일찍 2024년쯤부터 다시 관심을 가져보시면 아마 관련주들이 많이 상장되어 있지않을까 생각됩니다.

 모쪼록 투자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늘 승승장구 성투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