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주 정리

현대차 현대위아 현대공업. 현대자동차 계열사 근황? 주가, 차트분석

by 주린천하 2021. 11. 21.
반응형

2020년은 코로나와 백신 관련주의 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테슬라를 중심으로한 자동차 관련주의 해라고도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운전을 하시는 분이라면 더 크게 느끼실텐데요, 2020년 이후 도로위를 달리는 자동차들의 디자인이 굉장히 혁신적으로 바뀌었습니다.
벤츠는 늘 같은 디자인에 미세한 변화를 주었을 뿐인데 웅장함과 고급스러움이 더해졌고, 볼보는 안전 외에는 크게 기대하지 않았던 차인데도 중국 기업에 매각된 후 혁신적인 변화를 이루어냈습니다. 그리고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현대 차종중에서는 아반떼와 그랜져가 가장 디자인 혁신에 성공한것 같구요. 특히 제네시스는 유럽느낌의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진정한 혁신을 이루어냈습니다.

- 현대차의 기술력은 어느정도일까?
잠시 국뽕 좀 넣어드리고 넘어가자면, 현대차의 고장 또는 잔고장들에 관해서 수년동안 다양한 이슈들이 있었는데요 (급발진 이라던지) 기본적으로 국내기업들은 국내시장이 굉장히 작기때문에 늘 외국 수출시장을 물불 가리지 않고 탐색합니다. 그런데, 자동차를 포함하여 모든 제품군에서 나라마다 제품을 승인하는 기준이 다릅니다. 무슨 말이냐면, 예를들어 똑같은 아반떼라는 자동차가 있어도 유럽에서는 연비 효율 80점을 달성해야한다면 미국에서는 70점만 달성해도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현대차 입장에서는 각 시장의 눈높이에 맞추기위해 다양한 기술을 확보해왔을 것이고 그 기술력이 축적되어온 집약체가 바로 제네시스가 아닐까 라는 생각입니다.
실제로 2019년에 미국 컨슈머리포트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잔고장이 없기로 유명한 일본차 기업인 렉서스, 마츠다, 도요타 그리고 폭스바겐의 포르쉐에 이어 제네시스가 신뢰성 순위 5위로 발표되었습니다. 기아차가 9위이며 우리에게 익숙한 유럽차인 아우디, BMW, 벤츠는 모두 10위권 밖입니다. 그리고 2019년 글로벌마케팅 정보회사인 J.D.Power가 발표한 신차품질조사 자료에 따르면 제네시스가 전체브랜드 1위를 차지하였다고 합니다.
과거 우리나라 차는 여러 통계들에 집계되지도 않을 정도로 국제사회의 관심 밖이었는데요, 아직 해외시장의 점유율은 낮지만 우수한 기술력과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으로 차츰 점유율을 높여갈 수 있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Pixabay Pexels님의 이미지

그렇다면 이제부터 현대차, 현대위아, 현대공업의 주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차는 항상 현대자동차 부품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현대위아, 현대공업의 주가 흐름을 함께 보시면 좋고, 실제로 투자를 하실 때도 현대차는 시가총액이 크므로 현대위아, 현대공업에 분산투자를 함으로써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대위아와 현대공업은 부품기업이다보니 현대차뿐만 아닌 타 자동차 회사에 부품을 납품함으로써 실적을 거둘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도 함께 참고하셔야 겠습니다.

 

- 현대차
- 현대차는?
현대차는 현대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자동차 사업부문에서 매출이 약 80%가까이 발생하고 있으며 그 외에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등의 금융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차량을 구매하실 때 할부 또는 리스로 구매할 경우 이자가 발생하게 되는데 그 매출도 현대차의 매출에 포함되는것 같네요. 국내완성차시장의 매출은 조금씩 상승하고 있으며 차 값이 점점 오르는것을 고려해본다면 점유율은 유사하거나 조금 상승한 것으로 보이네요.
국내시장 점유율과 판매량이 유사하다고 가정하면 중요한건 해외시장이겠죠? 2021년 3분기 누적기준 2020년에 비교해 36.3% 판매가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제네시스의 판매량은 무려 204% 증가했다고 합니다!

- 재무분석
현대차는 자본:부채 비율 1:1.5로 양호한 편이며 한 때 매출 80조에 영업이익 8조원으로 굉장한 영업이익률을 달성했을 때가 있었습니다만 그 후로 영업이익이 점차 줄어 2020년에는 매출 100조에 영업이익은 24원가량이었습니다. 그러다가 다시 영업이익이 차츰 증가하여 2021년 3분기 누적 기준 매출 86조에 영업이익 5조를 달성하였습니다. 다시 예전 전성기때의 영업이익을 회복하는 모습인데요, 최근 혁신적인 디자인의 콘셉트카들을 계속 발표하고있고, 제네시스의 해외시장 점유율이 계속해서 높아진다면 역대급 영업이익을 달성 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 차트분석

현대차 일봉차트(좌) 월봉차트(우)

왼쪽은 현대차의 일봉차트인데요 코스피 불기둥시기에 삼성전자와 함께 폭등하여 29만원을 달성하지 못하고 하락 후 조정하는 모습입니다. 오른쪽 월봉차트를 보시면 월봉 20일선에 살짝 닿지 않은 상태에서 반등한 모습입니다. 최근 자사주 약 5,000억, 보통주 기준 200만주 가량을 매입하겠다고 공시하였는데요, 강력한 악재에 의해 코스피가 급하게 하락하지만 않는다면 25만-30만원 사이의 주가는 달성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대로 호재가 함께한다면 자사주 매입 효과가 극대화되어 주가 또한 탄력적으로 상승 할 수 있겠죠? LG화학, 삼성SDI와 같이 호재가 많았던 다른 대기업 주식들은 모두 전고점을 뚫고 상승했기에 현대차는 아직 더 상승할 수 있을것이라 조심스레 예측해봅니다.

 

- 현대위아
- 현대위아는?
다음은 현대위아입니다. 현대위아는 차량부품사업이 매출의 90%를 차지하고 있으며 엔진, 모듈, 변속기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작기계(부품 만드는 설비) 사업의 매출이 약 10%를 차지하고 있네요. 그 외에 특징적인 것은 방위산업 사업도 영위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전차(탱크)에 사용되는 곡사포, 군용 함선에 사용되는 함포, 국산 전투기인 T-50의 착륙 장치등 육해공 가리지 않고 방위산업을 하고있구요 보통 방위산업하면 떠오르는게 빅텍 퍼스텍이실텐데요 현대위아가 대한민국 유일의 화포 전문 생산기업이라고 하니 의외죠?

- 재무분석
현대위아는 자본:부채 비율 1:1로 준수한 편이며 한 때 영업이익이 5천억까지도 증가했었지만 점차 감소하여 2020년에는 710억가량의 영업이익을 달성하였습니다. 2021년 3분기 기준 1000억까지 영업이익이 회복된 상태입니다. 주요 고객사인 현대, 기아가 점차 국내외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성장과 함께 폭발적인 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B2B사업에서는 (Business to Business, 기업과 기업간의 거래) 모든 부품 또는 제품들의 단가가 보통 시간이 갈 수록 하락합니다. 따라서 국내 전기차 또는 수소차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시기에 맞추어 새로운 부품들이 필요해질 것이고 따라서 영업이익도 함께 폭발적으로 상승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 차트분석

현대위아 일봉차트(좌) 주봉차트(우)

현대위아의 일봉차트를 보시면 현대차와 비슷한듯 하면서도 조금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시가총액이 다르기도하고 사업의 영역이 조금은 다르다보니 그런것 같네요. 제 의견입니다만 볼땐 차트 모양이 아주 일치하지 않는다 뿐이지 같은 흐름으로 가고있는듯 합니다. 현재는 주봉 60일선에 지지한 상태인데요, 월봉으로 보시면 월봉 20일선, 하락 65,000원 부근까지 열려있습니다. 따라서 코스피 흐름이 안좋을 경우 65,000원 부근까지 하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현대차가 해외 시장 점유율을 계속해서 늘려가고 있고 자사주 매입도 실시하였으니 매집이 끝나면 어떤 호재와 함께 현대차의 두 번째 상승시기가 올 것이고 이 때에 맞춰 현대위아도 함께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현대공업
- 현대공업은?
현대공업도 역시 자동차 부품회사입니다만 현대위아가 자동차 엔진, 변속기, 모듈류라면 현대공업은 자동차 시트, 패드등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이렇게 구분하시면 되겠네요. 현대위아는 철로만든 부품이고 현대공업은 플라스틱 또는 모직류 부품 제조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업 이름만 보면 현대공업이 철로 만든 부품을 다룰것 같은데 말이죠. 여담입니다만 기아차의 시트류는 대유에이텍이라는 기업이 유명하니 함께 보면 좋을듯 합니다.

- 재무분석
현대공업은 현재 기준 시가총액 약 1,000억원으로 현대차나 현대위아보다는 작습니다. 자본:부채 비율 약 3:1이며 영업이익은 100억에서 200억대를 평이하게 창출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현대위아의 영업이익이 감소하는 동안 현대공업은 2018년에 영업이익 적자도 한번 찍고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2021년 3분기기준 96억의 영업이익을 달성하였으며 현대차나 현대위아보다는 영업이익의 증가가 더딘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현대위아와 마찬가지로 국내 전기차 시장이 강하게 상승하는 시기에 맞추어 영업이익이 대폭 개선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현대 전기차의 디자인을 보신분은 아시겠지만 기존 휘발유차와는 다르게 곡선을 많이 살렸으며 예전 공상과학 영화에서나 보일법한 디자인이기 때문에 이에 맞추어 자동차 시트 등의 내장재도 그에 맞추어 디자인이나 품질을 향상시켜 고가품으로 공급해야 할 것이기 때문이죠.

- 차트분석

현대공업 일봉차트(좌) 주봉차트(우)

현대공업은 현대차와 비슷한 차트 개형을 보여주고 있네요. 코로나 이후 강한 상승 후 조정중이며 주봉으로 120일선에 지지하였습니다. 그리고 옆으로 횡보하는 모습을 보니 느낌에는 코스피가 더 하락하여 주봉 120일선에 다시 닿을것 같습니다. 현대위아가 월봉 20일선까지 열려있는점을 감안해보면, 그 시기까지는 다 함께 조정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의 사업보고서(2021년 실적) 발표와 함께 현대차 관련주들의 움직임이 정해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마 2021년 실적이 좋다면 그 전에 주가를 어느정도 상승시켜둘 것으로 보이니 관심있으신분들은 당분간은 유심히 보시기 바랍니다!

- 총평
오늘은 현대차와 그 계열사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예술이나 디자인 전공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2020년 아반떼와 그랜져의 디자인을 보고 '이걸 현대가?' 라는 생각을 하였고 현대의 실수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제네시스 G80의 디자인을 보고 현대차가 무릎을 꿇은것은 추진력을 얻기 위함이었구나 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길거리에 카카오프렌즈샵이 보이더니 어느새 카카오가 급등을 하였죠. 길거리에 제네시스가 점점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차 계열사 주식들이 그동안 축적해온 에너지를 뿜을 날이 오기를 기대해봅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