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씨푸드, 사조씨푸드가 급등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한성기업, 우양, 동원F&B 등의 수산 식품 관련 테마가 모두 급등하였는데요, 이는 김가격 상승 기사에 따른 영향으로 보입니다. 해외에서 우리나라 편의점 김밥의 인기가 많다는 얘기를 작년? 재작년부터 들었던것 같은데요, K-푸드의 인기가 점점 높아져 수요 상승에 따른 가격 인상으로 보입니다. (해외만 올리면 안되나?ㅠㅠ) 우선 식품주의 속성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식품주 (수산물, 빵, 라면 등등)
우선 식품주는 기본적으로 상승 파워가 강한편은 아닙니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대부분의 매출이 내수 시장에 의존하며 인구가 많지 않은 국내 판매로는 매출이 높아져봤자 거기서 거기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삼양식품이 초급등하는 모습이 보였는데요, 이는 해외 수출 증가에 의한것으로 기존의 매출을 뛰어넘을 수 있는 재료이기 때문입니다. 그 외의 재료로는 이번처럼 가격이 상승되거나 전쟁 등의 이슈로 원재료의 수급불안정 이슈가 예상될 경우 (=가격 상승) 주가 상승의 동력이 되나 근본적으로 장기잔의 매출 상승을 이끌수 있는 재료가 아니기 때문에 많아도 전 고점정도의 상승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번 경우와 같이 해외 시장이라는 재료가 엮여있을 경우 매출의 폭발적인 증가가 예상되기 때문에 삼양식품처럼 전고점을 뚫고 급등할 가능성이 없지 않습니다. 다만, 정치인과 엮여 급등세를 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한성기업)
오늘은 최근 핫한 김 관련주들 중 관심종목이었던 CJ씨푸드, 사조씨푸드에 대해 정리해보려 합니다.
- CJ 씨푸드
- 사업, 재무 분석
CJ 씨푸드는 사명에서 확인하실 수 있듯이 어묵, 김, 생선구이 등의 수산물(Seafood)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김의 매출이 약 36%로 굉장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선 CJ라는 이름에서 대기업의 느낌이 나지만 현 시총 1,500억 부근이며 급등 전 기준으로는 약 700억 정도의 상대적으로 작은 기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대기업이니 악재에도 대응을 잘 할것이라 기대할 수 있고, 시총이 작으니 급등시 상승 파워가 강할 것입니다.
자본:부채 비율은 1:1정도로 양호하며 최근 3년 영업이익은 약 40억 정도로 대단하지도 않고 나쁘지도 않은 수준에서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꾸준함이 식품주의 장점이자 단점이라고 할 수 있곘습니다. 안정적이지만 급등을 꿈꾸기 어렵달까요. 그래서 저는 식품 관련주는 저점에서 매수 후 오염수 등의 갑작스런 호재로 급등시 매도하는 식으로 운용합니다. 더 올라도 보내줍니다. (배는 아파요) 차트를 보시면 대략 어떤 느낌인지 이해가 되실겁니다.
- 차트 분석
CJ씨푸드의 일봉차트입니다. 저는 보통 큰 그림을 보기 위해 월봉차트를 선호하는데요, 위 차트에서 보시다시피 일봉차트로 보아도 지지선과 저항선이 아주 명확합니다. 그 이유가 바로 식품주의 무난함(?) 때문이지요. 저항선이라고 표시해둔 주황색 선 (5,500원) 까지 상승한 재료를 검색해보지는 않았습니다만, 아마 대부분 단발성 재료 때문일 것입니다. 신제품 나왔거나 오염수 방류, 원재료값 상승, 가격 상승 등에 의한것으로 주가를 올렸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상승 파워또한 약해 지지선 2,500원에 비해 약 100%정도까지 밖에 상승하지 못했습니다. 근본적인 매출과 영업이익의 증가가 없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실제로 재무제표를 확인해보시면 근 10년간 매출은 1,400-1,600억 대에 머물러있고 영업이익 또한 40-60억 정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김 가격의 상승이 어느정도 추가 상승 파워를 제공할지는 모르겠지만, 이미 저항선에 다다랐기에 저 같으면 오늘 매도했을것 같습니다. 10년간의 조정이 드디어 끝났다고 판단하신 분들은 베팅 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판단에 맡깁니다 ^-^ 제가 지지선 아래 왼쪽에 빨간 동그라미 쳐놓은 부분은 엄청난 악재가 반복되어 지지선을 깨고 하락했을 경우 바닥 형성이 예상되는 구간입니다. 주가로 약 7-800원쯤 되네요.
- 사조씨푸드
- 사업, 재무 분석
다음으로 사조씨푸드 입니다. 사조씨푸드도 사명에 씨푸드(Seafood)가 들어간 만큼, 참치, 김, 원양어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사조그룹도 우리나라에서 꽤 역사 깊은 기업 집단이기는 하나, 대기업 느낌은 아닙니다. 주로 식품쪽에서 매우 사업영역이 넓습니다. 시가 총액 약 800억 정도로 급등 전 기준으로 약 500-600억 가량 되겠네요. 자본:부채 비율은 2:1이며 자본금이 약 2,000억대인데 CJ씨푸드의 자본금이 약 800억대인것에 비교해보면 CJ씨푸드가 조금 더 고평가 상태로 보이며 반대로, 사조씨푸드는 주가 관리로 주주 환원을 하는 기업은 아니라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시총은 사조씨푸드가 조금 더 낮지만 영업이익은 100억 혹은 그 이상으로 자본금이 많은 만큼 높은 이익을 거두고 있습니다. 주가 상승으로 주주 환원에 조금 더 힘써주면 더 투자 매력이 높은 기업이 될 것 같습니다!
- 차트 분석
사조씨푸드 일봉차트입니다. 왼쪽에 빨간색으로 그어둔것이 원래 지지선의 역할을 해야 마땅하나, 돌발성 악재인 코로나 사태로 지지선을 뚫고 내려가 새로운 파란색 지지선을 형성했다고 판단됩니다. 만약 코로나 사태때 기존 지지선인 5,000원을 깨고 내려갈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 매도든 존버든 둘다 유효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식품 관련 기업은 내수 의존성이 더 높기에 언젠가 끝날 코로나 사태라고 가정한다면 다시 주가는 상승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차트 모양만 보면 우상향이 아니지만 재무가 좋으니 파란색 지지선이 찐바닥이라고 보셔도 무방할 것 같고 저항선은 그리기가 난해하지만 1차 저항선 8,000원, 2차 저항선 12,000원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CJ씨푸드, 사조씨푸드 두 기업 중 반드시 하나를 매수한다면? 당연히 사조씨푸드를 매수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1. CJ씨푸드에 비해 상승률이 낮으며 (=재료가 단발성으로 끝나서 하락시 손해율도 낮음)
2. 주가가 전 고점 주변에도 미치지 못했으며
3. 매출, 영업이익 대비 시총이 낮기 때문입니다 (저평가)
최종 투자 판단은 여러분에게 맡기며 모두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테마주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연일 하락 중. 주가, 차트 분석으로 대응! (2) | 2024.05.29 |
---|---|
조국 관련주 대장주 화천기공 화천기계 매수 유효 저점 구간 진입. 주가, 차트 분석 (0) | 2024.05.28 |
삼표시멘트 한일시멘트 한일현대시멘트 시멘트 관련주 역사적 저점. 주가, 차트 분석 (1) | 2024.05.26 |
삼양홀딩스 저PBR 관련주 + 고배당으로 안정적 투자. 주가, 차트 분석 (0) | 2024.05.25 |
범한퓨얼셀 에스퓨얼셀 급등! 수소 관련주 주가, 차트분석 (0) | 2024.05.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