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주 정리

휴젤 파마리서치 대웅제약 메디톡스 보톡스 관련주들 근황. 주가, 차트분석

by 주린천하 2021. 11. 26.
반응형

 최근 휴젤과 파마리서치식약처 허가 취소 이슈로 급락이 나왔습니다. 해당 이슈에 관련하여 최근에 포스팅을 한 번 했었는데요, 한 번에 너무 많은 분들이 포스팅을 보셔서인지 잠깐 스마트 프라이싱에 걸린듯 하여 포스팅을 내리고 보톡스 관련주들을 모아서 다시 포스팅하려 합니다. 보톡스 관련주들은 많지만 아무래도 휴젤이 국내에서는 명실상부 1위 기업이라고해도 과언이 아닐겁니다. 최근에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보톡스를 찾는 고객들이 많기때문에 한 번쯤 실적이 점프하는 날이 오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 보톡스란? 보톨리눔 톡신이란?

 먼저 보톡스가 무엇인지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톡스는 보톨리눔 톡신(Botulinum Toxin)이라는 물질을 이용해 만든 '상품'의 이름입니다. 우리가 흔히 들어본 '아드레날린'이 에피네프린 이라는 호르몬의 상품명 인 것 처럼요. 아무래도 보톡스라는 단어가 짧아서 부르기도 쉽고 대중적으로 계속 불리다보니 굳이 보톨리눔 톡신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게 된 것입니다. 보톨리눔 톡신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독소(Toxin, 톡신) 입니다. 보톡스의 원리가 보톨리눔 톡신이라는 독성 물질이 근육을 마비시킴으로써 주름을 펴는 원리를 이용한 것인데요, 따라서 보톡스는 식약처의 관리 대상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최근에는 의학 기술이 많이 발전하여 성형 부작용 등이 덜한데요, 과거에는 보톡스를 잘못 맞아서 부작용에 시달리는 사람들도 많았답니다.

 이제 본론으로 넘어가서 보톡스 관련주인 휴젤, 파마리서치, 메디톡스, 대웅제약에 대해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ixabay dapple-designers님 이미지

 

- 휴젤

- 휴젤은?

 휴젤은 보톡스 및 필러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의료기기 사업도 함께 영위하고 있습니다. 특히 종속회사인 아크로스에서는 히알루론산 필러를 연구, 개발 및 제조하고 있습니다. 히알루론산 필러는 인체에 부작용이 적어 대중적인 필러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미용 시술관련 사업 관련 제품사업을 영위하고 있다고 정리드릴 수 있겠습니다. 휴젤은 최근에 식약처 허가 취소 이슈로 급락이 나왔었는데요, 휴젤의 주요 제품인 보툴렉스의 매출이 52%를 차지하고 있으니 실제로는 하한가 직행 후 하루에서 이틀정도 점하한가가 나와도 이상하지 않을 소식이었죠.

 

- 재무분석

 휴젤은 아주 우량한 기업입니다. 휴젤은 현기준 시가총액 1.8조 정도의 대형주이며 자본:부채 비율 약 5:1로 부채도 거의 없습니다. 성형강국 대한민국이기에 영업이익도 준수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 때 연간 영업이익 1,000억도 달성했었구요 2021년 3분기 기준 770억의 영업이익을 창출하였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는 꾸준한 영업이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투자자의 입장에서 보았을 땐 영업이익면에서는 평이한 편입니다. 하지만 최근의 악재로 주가가 급락하였기에 주가는 바닥에 도달하였으며 현 주가 146,600원 기준 코로나 이후 안착한 바닥가격인 134,000원보다 조금 비싼 정도의 수준입니다. 

 

- 차트분석

휴젤 일봉차트(좌) 월봉차트(우)

 왼쪽이 휴젤의 일봉차트입니다. 코로나 이후 무상증자 등의 이슈로 약 2배가량 주가가 상승 후 하락하였습니다. 다른 종목들과 유사하게 현재 추세는 완전히 깨진 상태입니다. 오른쪽 월봉차트를 보셔도 마찬가지인데요, 아무래도 상장한지가 오래되지 않은 기업이다보니 월봉 120일선은 보이지 않네요. 120월, 즉 상장 후 10년이 지나야 월봉 120일선이 보이겠죠? 현재 월봉상 제일 오른쪽에 보이는 파란 음봉이 125,000원 부근까지 하락 후 상승중인데요, 마음의 눈으로 월봉 120일선을 그어보시면 현재 지지한 부분 주변즈음에 월봉 120일선이 위치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고점에서 물리신 후 20%, 10%의 연속 하락을 견뎌내신 분들은 불안하실텐데요, 경험상 이런 일시적 악재들은 주식장에는 빈번합니다. 물론 일시적 악재가 아닐 수도 있지만, 휴젤이라는 거대 기업이 아무 생각없이 제품들을 판매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대한민국에서는 대기업들을 잘 이해해주잖아요? ^-^ 고점에서 물린 주주분들께서는 추매로 대응하시면 되겠습니다!

 

- 파마리서치

- 파마리서치는?

 다음은 파마리서치입니다. 해당 기업은 실적이 좋아 매수를 생각하던 종목이었는데요, 이번에 이슈가 되어 다시 한 번 찾아보게 되었답니다. 파마리서치는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들을 연구, 제조 및 판매하는 재생 바이오 전문 기업입니다. 의약품 사업의 매출이 약 30%, 의료기기가 약 50%, 화장품이 약 20%의 매출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파마리서치에서는 리엔톡스라는 보톡스 상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 재무분석

 파마리서치는 자본:부채 비율 약 6:1이며 현기준 시가총액 약 8,000억 입니다. 직전 3년 영업이익이 90억, 190억, 330억으로 우상향하였으며 2021년 3분기 기준 영업이익 400억으로 벌써 작년의 영업이익을 모두 달성한 상태입니다. 투자활동도 꾸준히하고있으며 수출의 비중이 꾸준히 늘고있으며 보톡스 뿐만 아니라 의료기기, 화장품 사업도 함께 영위하고 있기때문에 앞으로의 성장 또한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예전에 화장품 관련 포스팅에서 말씀 드린적 있었는데요, 우리나라에는 수십개의 크고 작은 화장품 관련주가 있을만큼 화장품 강국이며 코로나가 종결된다면 중국인들의 한국 여행으로 화장품 관련 매출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입니다!

 

- 차트분석

파마리서치 일봉차트(좌) 월봉차트(우)

 파마리서치 일봉차트를 보시면 코로나 이후 꾸준히 우상향 하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약처 허가취소라는 악재에도 불구하고 하락이 깊지 않았네요. 보톡스 관련주가 아닌 다른 주식들도 최근 코스피의 엄청난 흔들기로 파마리서치보다 훨씬 더 하락한 종목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오른쪽 월봉을 보시면 파마리서치의 차트가 한눈에 들어오는데요, 월봉 20일선에 지지하며 하락을 견뎌내고 있습니다. 파마리서치도 휴젤과 함께 이번 이슈를 잘 이겨낼 것으로 보이구요 추세를 잃지 않은것으로 보았을 때 최고점이었던 131,800원을 곧 뚫고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 대웅제약

- 대웅제약은?

 대웅제약은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피로와 한판! 우루사. 바로 그 대웅제약입니다. 한 마디로 요약하면 전문 의약품 기업이며 유명한 의약품으로 우루사 외에도 종합비타민인 임팩타민이 있으며 그 외에 고혈압치료제, 기능성 소화제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대웅제약의 보톡스 상품명은 나보타이며 과거 메디톡스와의 커다란 소송이 이슈가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보톡스 관련주들에 크게 관심이 없었기때문에 소송의 과정은 기억나지 않지만 현재는 대웅제약 메디톡스 모두 주가가 바닥 부근까지 하락한 상태입니다. 상장종목들중에 한올바이오파마가 대웅제약과 계열사 관계에 있습니다.

 

- 재무분석

 대웅제약은 자본:부채 비율 1:1정도이며 시가총액 1.5조 정도의 대기업입니다. 과거에는 영업이익이 600-700억까지도 갔었지만 우루사가 잘 안팔렸는지 최근의 영업이익은 300-400억대이며 2020년에는 170억을 기록하였습니다. 2021년 3분기 기준 영업이익은 누적 640억원대이며 2021년 혹은 2022년에는 역대급 영업이익을 달성하며 도약을 준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차트분석

대웅제약 일봉차트(좌) 월봉차트(우)

 왼쪽이 대웅제약의 일봉차트입니다. 다른 종목들에비해 상승이 매우 더딘편이죠. 그런데 코로나 이후에 어떤 이슈에서인지 엄청난 상승이 나온 후 다시 조정하는 모습인데요, 당시엔 저 이슈를 기억하고 있었는데 얼마나 지났다고 잊어버렸네요. 하 야속한 세월이여 ㅠ 어쨋든, 코로나 직후의 바닥가격 약 114,000원 대비 현가격은 크게 높은 가격은 아닙니다. 월봉차트를 보시면 현재는 월봉 20일선에 지지한 상태인데요, 전체적인 모습을 보았을 때 월봉 60일선이 강한 저항선으로 보이며 월봉 60일선 이하로는 잘 빠지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웅제약은 보톡스 관련주이기도 하지만 우리나라의 대표 전문 의약품 기업중 하나이며 보톡스보다 다른 부문에서의 매출이 더 많을 것이므로 대웅제약 종목으로 보톡스라는 이슈를 분석하실 때에는 주가와 재료와의 관계를 잘 따져보셔야 할 것입니다!

 

- 메디톡스

- 메디톡스는?

 메디톡스는 한 때 엄청난 이슈와 주목을 받으며 주가가 폭발적으로 상승했던 종목입니다. 현재는 주가가 폭발적으로 하락한 상태입니다만 사업의 내용과 실적을 계속 지켜보아야 겠습니다. 세계 최초로 액상 보톨리눔 A형 이노톡스를 개발하였으며 휴젤과 유사하게 HA필러 등의 미용 필러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메디톡스의 보톡스 매출은 약 60%로 휴젤과 유사하게 보톡스 사업이 거의 주력사업입니다. 아무래도 세계 최초 개발에 성공한 제품은 경쟁사들이 성장하기 전까지는 주력상품으로 가져가야 충분히 이익을 창출 할 수 있겠죠?

 

- 재무분석

 메디톡스는 자본:부채 비율 약 2.5:1이며 시가총액은 9,000억원 가량입니다. 보톡스 관련주들은 모두 시총이 매우 큰 주식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총이 크다고 다 우량주는 아니니 주의하시길! 메디톡스는 10년전만해도 수십억대의 영업이익을 창출하던 기업이었는데요, 이노톡스의 출시덕분인지 영업이익이 수백억대로 상승하였고 2017년에는 900억까지 영업이익이 상승하였습니다. 하지만 휴젤 등 경쟁사들의 성장때문인지 2019년부터는 영업이익이 대폭 감소하더니 2020년에는 적자를 기록하였습니다. 하지만 2021년 2분기부터는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기 시작하였으며 2021년 3분기 기준 영업이익이 약 340억원인데요, 한 분기만에 340억의 영업이익을 창출하였으니 앞으로 매출을 꾸준히 올려준다면 다시 예전의 명성을 되찾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 차트분석

메디톡스 일봉차트(좌) 월봉차트(우)

 왼쪽이 메디톡스의 일봉차트입니다. 검정색 동그라미가 나타내는 부분이 코로나 때의 급락인데요, 재무분석에서 말씀드렸다시피 2020년에 적자를 기록하였기 때문에 코로나 반등 후에도 다시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잠깐의 상승은 보이지만 일단은 횡보하는 정도의 상승과 하락만 나오고 있습니다. 오른쪽 월봉차트를 보시면 바닥 기준 주가가 30배 정도는 상승하였습니다. 꾸준히 상승하여서 어디를 바닥으로 잡아야 할지도 난해한 차트지만 어쨋든 주가가 폭풍 상승한 차트입니다. 현재는 횡보하는 모습으로 보이는데요, 검정색으로 그어놓은 추세선의 횡보가 어느정도 유지되면서 앞으로의 실적이 개선된다면 추세를 뚫고 강한 상승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평가 기업이라고 말씀드리기는 조심스럽구요 이제 막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섰으니 성형강국 대한민국의 보톡스 사업에 관심이 있으신분은 메디톡스를 유심히 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보톡스 관련 기업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한민국은 성형강국이니 코로나만 종식되면 중국 등에서 분명 성형여행도 올 것이고 보톡스 자체가 원래는 눈떨림 등을 치료하기 위한 의료용 용도로 쓰이던 약품이기 때문에 앞으로 보톡스를 뛰어넘는 다른 상품이 나오지 않는 한은 매출이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가 하루빨리 종식되길 바라며,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