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특징주!

위니아딤채 대유에이텍 대유에이피 남양유업 한 가족 되나? 네 종목 주가, 차트분석

by 주린천하 2021. 11. 19.
반응형

 남양유업 홍원식 회장이 한앤코와 진행중인 법정 분쟁에서 승소할 경우 위니아딤채, 대유에이텍, 대유에이피를 계열사로 둔 대유위니아 그룹에 경영권을 매각하기로 하였다는 소식입니다.(뉴스인줄) 남양유업 그룹은 대한민국 기업 중 오너리스크 (Owner risk) 끝판왕으로 불리고 있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여기서 오너리스크라는 단어는 [Owner : 소유자 즉, 주인], [Risk : 위험] 이라는 뜻으로 해당 기업의 창립자 또는 최고 경영권자들이 악재로 작용하는 경우에 쓰는 표현입니다. (테슬라?)

 법정 분쟁의 승소 여부는 알 수 없으나, 남양유업 그룹의 경영권 매각이슈가 해당 종목들에 호재로 작용 할 것인지 악재로 작용 할 것인지 따져봐야 할텐데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해당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할 위치에 있는지 하락할 위치에 있는지를 따져보는 것이죠. 오늘은 위 네 주식 종목들을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늘 강조하고 있습니다만, 재료를 보고 매수하려하지 마시고, 해당 기업들의 사업의 내용과 실적 등을 낱낱이 파악해두어 주가 상승 또는 하락을 판단하는 연습을 꾸준히 해나가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열심히 공부할 주린이는 정독 하시길!

 

- 남양유업

- 남양유업은?

 남양유업은 사실 제가 굳이 말 안해도 거의 아실겁니다. 우유에요. 맛있는우유GT, 아인슈타인GT 등의 우유를 판매하는 기업이죠. 이 외에도 분유나 각종 음료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한 가지 고려하셔야 할 것은 전자제품 제조 회사인 대유위니아가 왜 남양유업 인수를 결정하게 된 것일까요? 우유랑 아무 관련도 없는데? 아직 확인된 것은 없습니다만 두 가지로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첫째는 우유 등의 유제품 보관 기술의 확보일 것이고 둘째는 신사업 진출정도로 볼 수 있겠네요!

 

- 재무분석

 남양유업은 과거 큰 논란과 함께 불매운동이 일면서 재무가 악화되었습니다. 주가도 팍팍 떨어졌구요. 한 때는 영업이익이 700억대도 나오던 기업이었는데요 이제는 적자기업이랍니다. 다행인건 아직 자본이 8천억가량 남았고 부채는 1,300억가량 밖에 되지않아서 자본잠식등으로 주식이 상장폐지 된다던지 갑작스레 기업이 망할일은 없겠습니다!

 

- 차트분석

남양유업 일봉차트(좌) 월봉차트(우)

 왼쪽이 남양유업의 일봉차트 인데요, 남양유업 같은 기업(?)도 코로나 이슈를 적절히 활용해서 계속해서 하락하던 주가를 횡보시키더니 남양유업 매각 이슈로 한 때 주가가 2배이상 뻥 뛰었다가 뻥이지롱 매각 안하지롱 이슈로 다시 하락한 모습입니다. 저는 차트분석에 항상 기술적 분석을 해드립니다만 차트라는게 보면 볼 수록 정말 신기한게 이대로 하락할 줄만 알았던 남양유업의 주가가 오른쪽과같이 월봉 20일선에 지지하며 버티고 있습니다.

 주가의 방향은, 기존의 남양유업 매각 관련 분쟁은 이미 지나간 재료이기 때문에 주가에 큰 영향은 주지 못할 것 같구요, 가장 이상적인 시나리오는 남양유업 홍원식 회장의 승소 후 '대유위니아 그룹에 매각' 뉴스에 상승, '대유위니아 그룹과 상생 협력 추구' 뉴스에 또 상승, '대유위니아 그룹과 ㅇㅇ 사업 체결!' 이런 뉴스가 계속 나와준다면 주가가 탄력적으로 상승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남양유업 주주분들께서는 매각 이슈에 항상 귀기울이고 계시기 바랍니다!

 

- 위니아딤채

- 위니아딤채는?

 다음 주식 종목은 위니아딤채입니다. 아주 어린분들이 아니시라면 대부분 아실거라 생각되네요. 위니아 에어컨 김치냉장고 딤채! 다양한 주방 및 가전제품 제조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그런데 에어컨과 김치냉장고를 보면 딱 떠오르는게 있지 않으신가요? 바로 '냉각기술' 인데요, 남양유업이 대유위니아 그룹에 매각이 된다면 아마도 위니아딤채 그룹과의 시너지가 가장 크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 재무분석

 위니아딤채 주식 종목은 광고등으로 우리에게 이름은 친숙하지만 (인지도는 LG전자급) 시가총액이 큰 기업은 아니랍니다. 현 시총 약 1,300억원대이며 자본:부채 비율 1:6으로 전자제품 기업인것 치고도 부채비율이 꽤 높습니다. 예를 들어 LG전자는 자본:부채 비율 약 1:2가 조금 안된답니다! 

 위니아딤채는 영업이익 약 50-100억정도를 꾸준히 달성하다가 2018년에 잠깐 적자가 나더니 2019년 부터는 200억대의 영업이익에 진입하고, 2020년에는 500억원 가까운 영업이익을 달성하였습니다! 이야말로 역.대.급 성장이죠? 이후로는 영업이익이 조금 줄어 2021년 3분기 기준으로는 약 160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는 상황입니다!

 

- 차트분석

위니아딤채 일봉차트(좌) 주봉차트(우)

 왼쪽 위니아딤채 일봉차트를 보시면 실적 덕분인지 한 번 크게 상승가는듯 싶더니 다시 긴 조정기간에 진입한 상태입니다. 주린천하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폭등한 영업이익을 반영했다고 보기엔 턱없이 부족한 상승으로 느껴집니다! 오른쪽 주봉차트를 보시면 주봉 60일선에 아슬하게 걸쳐놓은 상태로 다시 조정을 시작하였습니다. 

 남양유업 그룹 인수가 원활히(?) 이루어질 경우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대로 '남양유업과 ㅇㅇ 사업 진출!' 뉴스가 호재로 작용하여 아직 못오른 주가를 탄력적으로 상승시켜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위니아딤채는 상장한지 5년정도 된 기업임에도 아직 강한 상승이 없었으니, 이번 남양유업 이슈를 기대해 보아야 겠습니다!

 

- 대유에이텍

- 대유에이텍은?

 대유에이텍은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드린적이 있는 종목입니다. 자동차 시트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인데요, 우리나라의 양대산맥인 현대와 기아차에 납품하는 기업이랍니다. 그 중에서 최근 출시한 현대 '캐스퍼'라던지 기아의 'K9' 등 저가형 고가형 가리지 않고 납품하고있고 더욱 놀라운것은 스포티지, 셀토스, 봉고트럭 등은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에 '독점공급' 하고있는 기업입니다!

 그 외에 리비안 관련주식으로도 엮여있는데요, 아마존의 전기차로 불리는 리비안에 차량용 시트 공급 협상을 진행했다는 이슈로 강하게 상승했던적이 있습니다.

 

- 재무분석

 대유에이텍은 생소하신분이 많을텐데요, 아주 우량한 기업이랍니다. 아무래도 기아자동차에 독점공급하는 차종이 있다보니 매년 영업이익 100-200억정도는 꾸준히 창출하고 있습니다. 2021년은 IT와 자동차 관련주의 해인거 다 아시죠?! 그 덕분에 2020년에는 471억의 역대급 영업이익을 달성하였으며 2021년 3분기 기준 250억원에 가까운 영업이익을 달성하였습니다!

 

- 차트분석

대유에이텍 일봉차트(좌) 주봉차트(우)

 위는 대유에이텍의 일봉, 주봉차트입니다. 엄청난 실적 덕분인지 코로나 이후 계속해서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몇번씩 강한 상승도 나오며 피뢰칩을 꼽아주고 있습니다. 현재는 리비안에 차량시트 공급 협상 관련 이슈로 상승한 뒤 코스피 약세로 하락한 모습입니다. 일봉기준 120일선을 지지하는 것으로 보이나 일봉 240일선과 주봉 20일선을 함께 보시는게 나을듯 합니다. 현재는 주봉 20일선에 지지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코로나 이후 진입한 바닥이 685원이었고(동전주였네?!) 현재 주가는 그에 비해 2배를 조금 넘은 상황인데요, 실적이 워낙 슈우퍼하게 상승한 상황이니 눈여겨 보셔도 좋을듯 합니다!

 

- 대유에이피

- 대유에이피는?

 대유에이피는 자동차용 조향장치, 스티어링 휠 제조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조향 장치라고 표현하니까 어렵게 느껴지는분도 계실텐데요, 그냥 핸들입니다(;;) 현대 아반떼부터 시작해서 제네시스에 이르기까지 공급하고 있으며 기아와 쉐보레에도 공급하고 있으니 국내시장은 거의 다 점령한 셈이네요! 대유에이텍 종목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2021년은 자동차 관련주의 해이니만큼 높은 실적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재무분석

 대유에이피는 자본:부채 비율 약 1:2이며 영업이익은 꾸준히 100억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약 140억의 영업이익을 달성했으며 2021년 3분기 기준 65억의 영업이익으로 아직 그저 그런정도의 영업이익으로 보이네요. 하지만 이후 차트분석에서 말씀드리겠지만 주가가 현저히 저평가인 상대로 보이므로 '저평가주식'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해보셔도 될듯합니다. 

 

- 차트분석

대유에이피 일봉차트

 와우 일단 차트가 매우 신박합니다. 제가 왼쪽에 빨간색으로 동그라미 쳐둔 부분 보이시나요? 그 부분이 코로나로 대부분 주식들이 급락이 나온 지점입니다. 그 땐 괜찮더니 하락하여 5,380원을 찍더니 다시 상승하였고 또 하락하는 모습이네요. 현재 다시 5,990원 부근까지 떨어졌으므로 역대급 저점에 다시 진입했다고 판단 할 수도 있겠습니다. 물론 하락세인 주식에 진입하는것은 심리적으로 쉬운일은 아닌데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 했으니 남양유업 주식 매각 이슈에 관심있으신분은 해당 종목도 함께 보시기 바랍니다!

 

 휴 오늘은 네 주식 종목이나 정리하느라 힘들었네요. 대유위니아 그룹이 전자제품과 자동차 제품 관련 사업을 영위하기 때문에 남양유업을 제외한 모든 주식 종목들 전부 실적이 매우 좋으니 유심히 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래요!!

반응형

댓글